studiomeal 님의 'three.js로 시작하는 3D 인터랙티브 웹'
강의를 듣고 단순 정리한 것임을 밝힘쓰.(보는 이에 대한 친절을 염두하지 않은 글)
3d로 구현될 화면을 연극 무대로 가정한다면, 이 무대가 바로 scene (장면) 이라고 할 수 있다.
무대 위에는 배우(또는 소품, 물건 등), 카메라, 조명이 있다.
무대위에 올려진 오브젝트 하나하나를 말하고 Geometry, Material 2가지로 구성된다.
오브젝트의 모양
재질, 색상 등을 표현
어떤 각도로 얼마나 크게 또는 작게 보여줄지.
필수는 아니지만 대부분 사용한다.
Meterial(재질)에 따라 필요할 수도, 아닐 수도 있다.
렌더러가 위 장면을 그려준다. Camera 가 보여주고 있는 모습을 그린다.
threejs 에서는 화면의 중앙부터 x,y,z 좌표가 각각 (0,0,0) 이다.
일반적으로 컴퓨터 그래픽스에서는 왼쪽 위 끝 지점부터 (0,0) 이지만 threejs 에서는 다르다.오히려 수학 시간에 배웠던대로다.
x 좌표가 음수(-)에서 양수(+)로 갈 수록 오른쪽, 반대의 경우 왼쪽으로 간다.
y 좌표는 음수(-)에서 양수(+)로 갈 수록 위쪽으로, 반대의 경우 아랫쪽으로
z 좌표가 크면 앞으로 튀어나온다고 생각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