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hreejs note - transform

김경민·2022년 5월 1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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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hreej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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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tudiomeal 님의 'three.js로 시작하는 3D 인터랙티브 웹'
강의를 듣고 단순 정리한 것임을 밝힘쓰.(보는 이에 대한 친절을 염두하지 않은 글)

position (위치 변환)

  // mesh의 position 속성에 직접 접근
  mesh.position.y = 2;

  // set 함수 사용
  mesh.position.set(-1, 2, -5);

  // position.distanceTo(Vector3)* 메소드 사용
  mesh.position.dinstanceTo(new THREE.Vector3( 0, 1, 0 ));

Vector3 사용법

scale (크기 변환)

  // mesh 의 scale 속성에 직접 접근
  mesh.scale.x = 2;
  mesh.scale.y = 0.5;

  // mesh.scale.set 함수 사용
  mesh.scale.set(0.5, 1, 2);

rotate (회전)

  // mesh 의 rotation 속성에 직접 접근
  mesh.rotation.x = THREE.MathUtils.degToRad(45);
  mesh.rotation.y += THREE.MathUtils.degToRad(20);

물체(Mesh)를 y 축으로 45도, x 축으로 20도를 돌린다고 가정하고 위와 같이 작성하면 아마 의도와 다르게 회전이 될 것이다.
이유인 즉슨 처음에 y 축으로 45도 회전한 상태에서 축도 회전해야 하는데, 회전 하기 전 상태의 축에서 x 축으로 회전하게 되기 때문이다. (글로 설명하기 어렵네)
무튼 아래와 같이 reorder 함수를 써서 이를 보정 한다.

  mesh.rotation.reorder('YXZ');
  mesh.rotation.y = THREE.MathUtils.degToRad(45);
  mesh.rotation.x = THREE.MathUtils.degToRad(20);

group

mesh가 여러 개 있을 때 한번에 transform을 해야 하는 경우가 있을텐데, 개별적으로 움직이게 구현하기 시작하면 계산이 상당히 어려워지기 때문에 그룹을 지어 제어할 수 있다.

그룹 짓기

	const group1 = new THREE.Group();
	const box1 = new THREE.Mesh(geometry, material);

	const group2 = new THREE.Group();
	const box2 = box1.clone();
	box2.scale.set(0.3, 0.3, 0.3);
	group2.position.x = 2;


	const group3 = new THREE.Group();
	const box3 = box2.clone();
	box3.scale.set(0.15, 0.15, 0.15);
	box3.position.x = 0.5;

	group3.add(box3);
	group2.add(box2, group3);
	group1.add(box1, group2);

	scene.add(group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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