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otlin 기본 문법

고성욱·2023년 3월 18일
0

안드로이드

목록 보기
8/26

Kotlin은 JVM (Java Virtual Machine)에서 실행되는 프로그래밍 언어로, Java와 호환성이 높은 언어입니다. Kotlin은 Java와 다르게 간결하고 보기 쉬운 문법을 가지고 있어 프로그래밍을 좀 더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문법 가지수

Kotlin의 문법 가지수는 다음과 같습니다.

  • 변수와 자료형
  • 조건문과 반복문
  • 함수
  • 클래스와 객체
  •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 예외 처리
  • null 안전성

사용 방법

변수와 자료형

Kotlin에서 변수를 선언할 때는 var 또는 val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var 키워드는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val 키워드는 변수를 선언하고 값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var num:Int = 10
val PI:Double = 3.14

Kotlin에서는 변수를 선언할 때 자료형을 생략하고 변수에 값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var x = 5
val y = 10

Kotlin에서는 자료형 추론을 지원합니다. 따라서 변수의 자료형을 직접 지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var name = "John"
val age = 30

조건문과 반복문

Kotlin에서 조건문은 if문을 사용합니다. if문은 Java와 다르게 삼항 연산자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when문은 Java의 switch문과 유사합니다.

val num = 10
if(num > 5){
    println("num은 5보다 큽니다.")
} else {
    println("num은 5보다 작거나 같습니다.")
}

when(num){
    10 -> println("num은 10입니다.")
    20 -> println("num은 20입니다.")
    else -> println("num은 10이나 20이 아닙니다.")
}

Kotlin에서 반복문은 for문과 while문을 사용합니다.

val list = listOf("사과", "바나나", "오렌지")
for(fruit in list){
    println(fruit)
}

var i = 0
while(i < 10){
    println(i)
    i++
}

Kotlin에서는 in 연산자를 사용하여 범위를 지정할 수 있습니다.

for(i in 1..10){
    println(i)
}

함수

Kotlin에서 함수를 선언할 때는 fun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fun add(a: Int, b: Int): Int {
    return a + b
}

Kotlin에서는 함수의 반환 타입을 생략할 수 있습니다.

fun add(a: Int, b: Int) = a + b

Kotlin에서는 함수의 인자를 기본값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fun add(a: Int = 0, b: Int = 0) = a + b

클래스와 객체

Kotlin에서 클래스를 선언할 때는 class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Kotlin에서는 Java와 달리 클래스를 선언할 때 constructor 키워드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class Person(name: String, age: Int) {
    var name = name
    var age = age
}

Kotlin에서 객체를 생성할 때는 new 키워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대신 ClassName() 형태로 객체를 생성합니다.

val person = Person("홍길동", 30)

Kotlin에서는 data class를 사용하여 데이터를 다루는 클래스를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data class Person(val name: String, val age: Int)

인터페이스와 추상 클래스

Kotlin에서 인터페이스를 선언할 때는 interface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추상 클래스를 선언할 때는 abstract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interface Animal {
    fun speak()
}

abstract class Shape {
    abstract fun draw()
}

Kotlin에서는 인터페이스에 메서드의 구현을 포함시킬 수 있습니다.

interface Animal {
    fun speak() {
        println("동물이 소리를 냅니다.")
    }
}

예외 처리

Kotlin에서 예외 처리를 할 때는 try, catch, finally 키워드를 사용합니다.

try {
    // 예외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는 코드
} catch (e: Exception) {
    // 예외 처리 코드
} finally {
    // 예외 발생 여부와 상관없이 실행되는 코드
}

Kotlin에서는 throw 키워드를 사용하여 예외를 발생시킬 수 있습니다.

fun divide(a: Int, b: Int): Int {
    if(b == 0) {
        throw IllegalArgumentException("0으로 나눌 수 없습니다.")
    }
    return a / b
}

null 안전성

Kotlin에서 null 값을 다룰 때는 null을 허용하는 변수와 null을 허용하지 않는 변수를 구분합니다. null 값을 허용하는 변수는 ?를 사용하여 표시합니다.

var str: String? = null
var str2: String = "Hello"

위와 같이 str 변수는 null 값을 가질 수 있고, str2 변수는 null 값을 가질 수 없습니다.

Kotlin에서는 ?. 연산자를 사용하여 null 값을 처리할 수 있습니다.

val length = str?.length

Kotlin에서는 ?: 연산자를 사용하여 null 일 경우 대체 값을 지정할 수 있습니다.

val length = str?.length ?: 0

결론

Kotlin은 Java와 호환성이 높고 간결한 문법을 가지고 있어 프로그래밍을 좀 더 쉽고 편리하게 할 수 있습니다.

profile
안드로이드, 파이썬 개발자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