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페이스란?
- 객체의 사용 방법을 정의한 타입
- 클래스들이 구현해야 하는 동작을 지정하는데 사용되는 추상형
- 미리 정해진 규칙에 맞게 구현하도록 표준을 제시하기 위해 사용
- 추상 클래스와 유사
- 기본 설계도의 의미 (규격/표준을 정함)
인터페이스의 역할
- 개발 코드와 객체가 서로 통신하는 접점 역할
- 개발 코드가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를 호출하면
- 인터페이스는 객체의 메소드 호출
- 개발 코드는 객체의 내부 구조를 알 필요 없고
-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만 알면 됨
개발 코드와 객체 중간에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이유
- 개발 코드를 수정하지 않고 사용하는 객체를 변경하기 위함
- 인터페이스는 하나의 객체가 아니라 여러 객체들과 사용이 가능하므로
- 어떤 객체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실행 내용과 리턴 값이 달라짐
- 개발 코드 측면에서는 사용하는 객체에 따라 코드를 변경하지 않고 실행 내용과 리턴값을 다양화할 수 있다는 장점
- 개발 코드가 객체에 종속되지 않게 객체 교체할 수 있도록 하는 역할
- 개발 코드 변경 없이 리턴값 또는 실행 내용이 다향해짐(다형성)
인터페이스 특징
-
인터페이스는 객체를 생성할 수 없다
-
구현되지 않은 추상 메소드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
-
객체를 생성할 수 없기 때문에 생성자를 가질 수 없음
-
인터페이스 간에 상속
-
인터페이스를 상속받아 클래스를 구현하면 모든 추상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를 구현해야 함
인터페이스 작성 과정
(1) 선언
- interface 키워드로 선언
[public] interface 인터페이스명 { …. }
(2) 구현
- 클래스에서 인터페이스 구현
- implements 키워드로 명시
(3) 사용
인터페이스 구성 멤버
상수 필드
-
인터페이스는 데이터를 저장할 수 없기 때문에 데이터를 저장할 인스턴스 또는 정적 필드를 선언 불가
-
상수 필드는 선언 가능
-
인터페이스에 고정된 값으로 런타임 시 데이터를 바꿀 수 없음
-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필드는 모두 public static final
-
자동적으로 컴파일 과정에 붙음
-
인터페이스는 인스턴스 필드는 가질 수 없음
상수 필드 선언 형식
[public static final] 타입 상수명 = 값;
public, static, final
을 생략하더라도 컴파일 과정에서 자동으로 붙음
- 선언과 동시에 초기값 지정
- static { } 블록 작성 불가 (static {} 으로 초기화 불가)
- 상수명은 대문자로 작성
- 서로 다른 단어로 구성되어 있을 경우에는 밑줄 문자(_)로 연결
추상 메소드
-
선언은 되어 있으나 body가 정의되어 있지 않은 메소드 (중괄호 { } 없음)
-
객체가 가지고 있는 메소드를 설명한 것으로
-
메소드명, 매개변수, 리턴 타입만 기술
-
실제 실행 내용은 객체(구현 객체)에 작성
-
실체 클래스에서 메소드의 실행 내용 작성
-
이클립스에서 구현 클래스 생성하면서 인터페이스 지정하면 추상 메소드 자동 오버라이딩 되서 생성
-
인터페이스를 통해 호출된 메소드는 최종적으로 객체에서 실행
추상 메소드 선언 형식
[public abstract] 리턴타입 메소드명(매개변수, …);
-
인터페이스의 메소드는 기본적으로 실행 블록이 없는 추상 메소드로 선언
-
인터페이스에서 선언된 추상 메소드는 모두 public abstract
-
public abstract를 생략하더라도 자동적으로 컴파일 과정에서 붙게됨
정적 메소드 (Static Method)
- 디폴트 메소드와 달리 객체 없어도 인터페이스만으로 호출 가능한 메소드
- 객체 생성 없이 인터페이스만으로 호출 가능한 메소드
static
키워드 사용
- 실행 블록을 가지고 있는 메소드
정적 메소드 선언 형식
[public] static 리턴타입 메소드명(매개변수, ..) {
// 실행 블록이 있음 …
}
private
메소드
- 인터페이스 내에서만 사용 가능한 메소드
- 디폴트 또는 정적 메소드 내에서 사용하기 위해 작성되는 메소드
- 인터페이스를 구현 클래스에서 재정의하거나 사용할 수 없음
다중 인터페이스
- 다수의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사용
- 다중 인터페이스를 구현할 경우 구현 클래스는 모든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소드에 대해 실체 메소드를 작성해야 함
public class 구현클래스명 implements 인터페이스 A, 인터페이스 B {
인터페이스 A에 선언된 추상 메소드의 실체 메소드 선언
인터페이스 B에 선언된 추상 메소드의 실체 메소드 선언
}
인터페이스 상속
public interface 하위인터페이스 extends 상위인터페이스1, 상위인터페이스2 {....}
주의!
- 하위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클래스는 아래 추상 메소드를 모두 재정의 (모든 인터페이스의 추상 메소드를 재정의해야 함)
인터페이스 자동 타입 변환
- 구현 클래스로부터 객체 생성 후 하위 및 상위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변환 가능
- 하위인터페이스로 타입 변환되는 경우
- 상/하위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모든 메소드 사용 가능
- 상위 인터페이스로 타입 변환되는 경우
- 상위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소드만 사용 가능하고
- 하위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메소드는 사용 불가
디폴트 메소드
- 실행 블록을 가지고 있는 메소드
-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인스턴스 메소드로 구현 객체가 있어야 사용 가능
- 선언은 인터페이스에서 하고, 사용은 구현 객체를 통해서
- 디폴트 메소드를 허용하는 이유
- 기존 인터페이스를 확장해서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기 위해
- 추상 메소드로 선언하면 구현 클래스에서 필요 없어도 반드시 구현해야 하지만
- 디폴트 메소드로 선언하면 구현 클래스에서 실제 메소드를 작성할 필요가 없음
인터페이스에 새로운 메소드 추가하는 경우
디폴트 메소드가 있는 인터페이스 상속
- 부모 인터페이스의 디폴트 메소드를 자식 인터페이스에서 활용 방법
- (1) 디폴트 메소드를 단순히 상속만 받음
- (2) 디폴트 메소드를 재정의(Override)해서 실행 내용을 변경
- (3) 디폴트 메소드를 추상 메소드로 재선언
익명 구현 객체
- 구현 클래스를 만들어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이고
- 클래스를 재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편리하지만
- 일회성으로 객체가 필요한 경우에는
- 익명 구현 객체를 사용
- 익명 구현 객체 형식
인터페이스 변수 = new 인터페이스() {
// 인터페이스에 선언된 추상 메소드 재정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