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첩 클래스 (Nested Class)
- 클래스 내부에 선언한 클래스
- 클래스가 여러 클래스와 관계를 맺는 경우에는 독립적으로 선언하는 것이 좋으나
- 특정 클래스와 관계를 맺을 경우에는 관계 클래스를 해당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는 것이 좋음
중첩 클래스 사용 이점
- 두 클래스 멤버들을 서로 쉽게 접근 가능
- 코드의 복잡성 줄일 수 있음
- 관계 클래스는 중첩 클래스로, 불필요한 관계 클래스는 외부에서 감출 수 있기 때문에
중첩 클래스 형태
중첩 인터페이스
- 클래스 내부에 선언된 인터페이스
- 해당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구현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사용
- UI 컴포넌트 내부 이벤트 처리에 많이 활용
- 예로 안드로이드에서 View 클래스의 클릭 이벤트를 처리할 때
- View 클래스 내부에 OnClickListener라는 중첩 인터페이스 사용
클래스 내부에 선언되는 위치에 따라 2가지로 분류
중첩 클래스도 클래스이기 때문에 컴파일 하면 바이트 코드 파일(.class)이 별도로 생성
중첩 클래스 분류
(1)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 static 키워드 없이 선언된 클래스
-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만 선언 가능
- static 필드와 메소드는 선언할 수 없음
- 바깥 클래스(A)의 객체를 생성해야만 사용할 수 있음
A 클래스 외부에서 인스턴스 멤버 클래스 B의 객체를 생성하려면
(2) 정적 멤버 클래스
- static 키워드로 선언된 클래스, 모든 종류의 필드, 메소드 선언 가능
- A 클래스 외부에서 정적 멤버 클래스 객체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A 객체 생성 필요 없음
(3) 로컬 클래스
- 메소드 내에서 선언된 클래스
- 메소드 내에서만 사용하기 때문에 접근 제한 및 static 필요 없음 (안 붙임)
- 로컬 클래스 내부에는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만 선언이 가능하고
- static 필드와 메소드는 선언할 수 없음
중첩 클래스의 접근 제한
(1) 바깥 필드와 메소드에서 사용 제한
(2) 멤버 클래스에서 사용 제한
정적 멤버 클래스 C 안에서는
- 바깥 클래스의
- 정적 필드와 메소드에만 접근 가능
- 인스턴스 필드와 메소드에는 접근 불가
(3)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 제한
- 로컬 클래스 내부에서는 바깥 클래스이 필드나 메소드를 제한 없이 사용 가능
- 문제는 메소드의 매개변수나 로컬 변수를 사용할 때 로컬 클래스의 객체는 메소드 실행이 끝나도 힙 메모리 영역에 존재하기 때문에 계속 사용될 수 있지만, 메소드 실행이 끝나면 매개변수나 로컬 변수는 스택 메모리에서 사라지기 때문에 로컬 객체에서 사용할 경우 문제 발생
- 문제 해결
- 매개변수나 로컬 변수를 final로 선언해서 수정하지 못하게 함
- 컴파일 시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하는 매개변수나 로컬 변수의 값을 로컬 클래스 내부에 복사해 두고 사용하는데
- 매개변수나 로컬 변수가 수정되어 값이 변경되면 로컬 클래스에 복사해 둔 값과 달라지는 문제가 발생하니까 변경되지 않도록 final로 선언
- 즉,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 가능한 것은 final로 선언된 매개변수와 로컬 변수 뿐 (로컬 클래스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매개변수와 로컬 변수에는
final
선언
중첩 클래스에서 바깥 클래스 참조 얻기
- this 사용
- 바깥클래스.this.필드
- 바깥클래스.this.메소드()
this
- 클래스 내부에서 객체 자신 참조
- 중첩 클래스에서 중첩 클래스의 객체 참조 (바깥 클래스의 객체 참조 아님)
- this.필드, this.메소드()로 호출하면
- 중첩 클래스의 필드와 메소드 사용 가능
중첩 인터페이스
- 클래스 내부에 클래스의 멤버로 선언된 인터페이스
- 인터페이스를 클래스 내부에 선언하는 이유
- 해당 클래스와 긴밀한 관계를 맺는 구현 클래스를 만들기 위해 (주로 클래스 외부에서는 사용하지 않고 클래스에서만 사용하는 경우에)
- 특히 UI 프로그래밍에서 이벤트 처리 목적으로 많이 활용
중첩 인터페이스 선언
익명 객체 생성
1.익명 자식 객체 생성
일반적인 객체 생성
- 부모 클래스 상속해서 자식 클래스 선언하고
- new 연산자를 이용해서 객체 생성한 후
- 필드나 로컬 변수에 대입
익명 자식 객체 생성
- 자식 클래스가 재사용되지 않고 해당 필드와 변수의 초기값으로만 사용할 경우라면
- 익명 자식 객체를 생성해서 초기값으로 대입하는 것이 좋은 방법
- 일반 클래스와 차이점은 생성자 생성 불가
- 익명 자식 객체 생성 방법
(1) 익명 자식 객체 생성해서 클래스의 필드에 대입
(2) 메소드 내에서 로컬 변수를 선언할 때 초기값으로 익명 자식 객체 생성해서 대입
(3) 매개변수에 익명 자식 객체 생성해서 대입
메소드의 매개변수가 부모 타입일 경우 메소드 호출 코드에서 익명 자식 객체를 생성해서 매개값으로 대입
익명 객체에 새롭게 정의된 필드와 메소드
- 익명 자식 객체 내부에서만 사용
- 외부에서는 익명 객체의 필드와 메소드에 접근할 수 없음
- 이유 : 익명 자식 객체는 부모 타입 변수에 대입되므로 부모 타입에 선언된 것만 사용 가능
익명 자식 객체의 필드와 메소드 접근 제한 정리
- 익명 자식 객체 내부에서만 사용
- 외부에서는 익명 객체의 필드와 메소드에 접근할 수 없음
- 익명 자식 객체는 이름이 없으므로 자신의 타입의 클래스를 만들지 못함
- 그래서 무조건 부모 타입의 변수에 대입(자동 타입 변환되어 대입)
- 따라서 부모 타입의 필드로는 부모 타입으로 정의된 것만 접근 가능 (재정의된 메소드)
- 익명 객체의 필드와 메소드를 사용하려면 재정의된 메소드 내에서 사용
2. 익명 구현 객체 생성
- 인터페이스 타입으로 필드나 변수를 선언하고 구현 객체를 초기값으로 대입
- 구현 클래스가 재사용되지 않고, 해당 필드와 변수의 초기값으로 사용하는 경우에는 익명 구현 객체를 초기값으로 대입하는 것이 좋음
익명 구현 객체 생성 방법
- new 연산자를 이용해서 구현 객체를 생성한 후, 필드나 로컬 변수에 대입
(1) 필드 선언 시 초기값으로 익명 구현 객체 생성해서 대입
(2) 메소드 내에서 로컬 변수 선언할 때 초기값으로 익명 구현 객체 대입해서 생성
(3) 메소드의 매개변수가 인터페이스 타입일 경우, 메소드 호출 코드에서 익명 구현 객체를 생성해서 매개값으로 대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