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ARRR - Revenue

🌹Haeri Lee·2023년 2월 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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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런] Growth Hack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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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venue 관련 지표

☑️ 어떤 BM(Business Model)을 가지고 있으며, 그게 working 하는가
☑️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인당 평균 결제액 = Revenue / User

ㄴ 문제는 User와 Revenue가 굉장히 모호하다는 것
• 누적 가입자 전체? 누적 결제자 전체? 이번 달 결제자? 이번 달 로그인? 오늘 로그인? …
• 누적 결제금액 전체? 이번 달 결제액? 오늘 결제액?

ㄴ 따로 정의되지 않았다면 Monthly로 구분해서 보는 게 일반적
• 월 매출 / Monthly Active User

ㄴ ARPDAU 처럼 애초에 명시적으로 기간을 정의하기도 한다
• 일 매출 / Daily Active User

☑️ ARPPU (Average Revenue Per Paying User)
결제자 인당 평균 결제액 = Revenue / Paying User

☑️ ASP (Average Selling Price)
평균 판매 가격 = Revenue / # of units sold

☑️ Lifetime Value (유저 생애 가치)
ㄴ 한 명의 고객이 진입부터 이탈까지의 전체 활동기간 동안 누적해서 발생시키는 기대수익
ㄴ 계산 방법이 너무 복잡쓰..
ㄴ 대신 LTR(LIFETIME Revenue)를 활용하자!

• 계산이 어려운 Cost(유지비용, 획득비용)는 일단 생각하지 말고
• 고객이 lifetime으로 결제한 매출의 평균 합계액만 계산

☑️ Lifetime Revenue
ㄴ 한 명의 고객이 진입부터 이탈까지의 전체 활동기간 동안 누적해서 발생시키는 매출
ㄴ 비용은 나중에 생각할래~

LTR을 어디에 써먹을까?

Revenue는 어떻게 구성될까?

☑️ 아이템별 매출의 합계?
• 아이템 A 매출 + 아이템 B 매출 + 아이템 C 매출 + 아이템 D 매출

☑️ 스토어별 매출의 합계?
• 구글Play 매출 + Appstore 매출

☑️ 회원별 매출의 합계?
• 신규회원 매출 + 기존회원 매출
• Revenue = 결제자수 * ARPPU > 위험한 지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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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부한 내용을 기록하기 위해서 시작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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