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TML] HTML과 HTML5은 무엇이 다른가?

eunseok·2023년 10월 2일
0

html/css공부

목록 보기
5/5

갑자기 문뜩 드는 생각이 'HTML5은 분명 HTML의 업그레이드 버전인건 알겠는데 어떤게 추가되고 바뀐거지..?' 하는 궁금증이 생겨 찾아보고 정리해보았다.

HTML5

HTML5은 HTML(Hyper Text Markup Language의 다섯번째 업그레이드 버전이며 멀티미디어 기능, 웹 사이트 사용자의 정보를 pc에 저장할 수 있는 매커니즘 등을 제공한다.
또한 웹 소켓 기능과 위치 기능, CSS3가 적용이 되었다.

자세한 차이점

  • 새로운 요소와 API: HTML5는 새로운 시맨틱 요소(article, section, nav, header, footer 등)를 도입하여 웹 페이지의 구조를 더 명확하게 표현할 수 있게 했다. 또한, 비디오(video), 오디오(Audio), 그래픽(Canvas, SVG) 등을 직접 지원하는 새로운 요소들이 추가되었다.

  • JavaScript API: HTML5는 Geolocation, Drag and Drop, Local Storage, Web Workers 등 다양한 JavaScript API를 제공하여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에 더 많은 가능성을 열었다.

  • 폼 개선: 폼 컨트롤에 대한 강화된 지원이 있으며 이메일, 날짜 및 시간, 검색 등의 새로운 입력 유형을 추가하였다.

  • 웹 소켓과 서버 푸시: 실시간 통신 기능인 WebSocket 프로토콜과 Server-Sent Events가 추가되어 실시간 데이터 전송에 대한 지원이 강화되었다.

  • 모바일 웹 지원 강화: 모바일 디바이스에서의 사용성을 고려한 여러 가지 기능들(터치 이벤트 처리 등)도 추가되었다.


HTML5는 보다 현대적인 웹 애플리케이션 개발을 위한 많은 기능들을 제공하며, 이를 통해 웹 애플리케이션의 성능과 사용성, 접근성 등이 크게 향상되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