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CS / Network ] 동기식 ( Synchronous Transmission) & 비동기식 통신 (Asynchronous Transmission)

황승환·2021년 8월 13일
0

CS

목록 보기
2/60

동기식 전송 (Synchronous Transmission)

  • 미리 정해진 수 만큼의 문자열을 한 블록으로 만들어 일시에 전송하는 방식
  • 데이터 블럭의 전후에 특정한 제어 정보를 삽입하며, 데이터 블럭과 전후의 제어 정보를 합쳐 프레임이라고 부름
    -> 프리엠블(Preamble) : 앞부분의 제어 정보
    -> 포스트엠블(Postamble) : 뒷부분의 제어 정보
  • 원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
  • 전송 속도 빠름
  • 시작/종료 비트로 인한 오버헤드가 없음
  • 휴지 시간이 없어 전송 효율이 좋음
  • ex) 전화 교환망, ATM, 데이터 통신망

비동기식 전송 (Asynchronous Transmission)

  • 송/수신간의 별도의 동기없이 데이터를 주고 받는 방식
  • 단거리 전송에 주로 사용
  • 전송 속도 느림
  • 문자마다 시작, 정지를 알리는 추가적인 비트가 있어 전송 효율이 떨어짐
    -> 이 때문에 Start-Stop 전송 방식이라고도 불림
  • ex) RS-232C

차이점

  • 동기식 전송은 패킷 단위의 데이터 길이가 일정하고, 비동기식은 일정하지 않음
  • 동기식 전송은 빠르고, 비동기식 전송은 느림
  • 동기식 전송은 회로가 복잡하고, 비동기식 전송은 회로가 단순함
  • 동기식 전송은 구축 비용이 많이 들고, 비동기식 전송은 비교적 적게 듬
  • 동기식 전송의 동기 제어 방식은 클럭 동기이고, 비동기식 전송은 Start bit와 Stop bit임
  • 동기식 전송은 블럭 단위 전송, 비동기식 전송은 문자 단위 전송임
profile
꾸준함을 꿈꾸는 SW 전공 학부생의 개발 일기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