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합 논리는 입력에 따라서 출력이 결정된다.
-> 입력의 현재 상태만을 다룬다.
순차 논리는 입력의 현재와 과거 상태를 기억한다.
컴퓨터는 주기적인 전기 신호가 필요하다.
컴퓨터 외에도 우리는 주기 함수를 통해 시간을 측정할 수 있고, 진자가 오가는 시간(=주기)을 주기 함수로 사용할 수 있다.
안정적인 주파수로 진동하는 발진자일수록 더 정확히 시간을 측정할 수 있다.
➞ 크리스탈을 이용한 발진자
전극(전선)을 크리스탈
에 연결하고 크리스탈
을 압축하면 크리스탈
이 전기를 만들어낸다.
그리고 전극에 전기를 가하면 크리스탈
은 구부러진다.
➞ 피에조 전기 효과 (=압전 효과)
<크리스탈의 스키매틱 기호>
크리스탈 발진자
는 전자적인 단극쌍투 스위치를 사용해 크리스탈
에 전기를 가해서 다시 전기를 얻어낸다.
입력한 전기로부터 크리스탈
이 전기를 다시 만들어내는 시간은 예측이 가능하며 매우 정확하다.
특히 석영
이 이러한 장점을 이끌어내기에 가장 적합한 크리스탈 고체 물질
이다.
발진자는 컴퓨터에 clock(시간을 셀 수 있게 해주는 신호)
을 제공하고, clock
은 회로의 페이스를 결정한다.
회로의 최대 클록 속도나 가장 빠른 템포는 전파 지연 시간
에 의해 결정된다.
(전파 지연
은 회로가 작업을 수행하는 속도에 영향을 미친다.)
오버클로킹
: 부품 제조 당시 설계와 다르게 강제로 클록
을 빠르게 공급한다는 뜻OR 게이트의 출력을 입력에 묶는 방식의 feedback
을 사용한 latch
는 정보를 기억할 수 있다.
in
이 1이면 out
이 1이고, 이후에도 out
은 1로 유지된다.
이 회로만으로는 out
을 다시 0으로 만들 방법이 없기 때문에 feedback
을 끊고 재설정
하는 추가 작업이 필요하다.
out
을 0으로 만드는 래치액티브 로우
입력을 받고 보수
출력을 제공한다.)보수 출력: 출력의 한쪽은 액티브 하이
, 다른 쪽은 액티브 로우
인 것
액티브 로우
= 반전
= 하드웨어 기호 위에 선을 그어서 표기
: 값이 0일때 참이고 1일 때 거짓이라는 뜻
: edge
에 의해 데이터 변화가 촉발되는 latch
(= edge-triggered latch
)
edge
: 데이터 변경으로 인해 잘못된 결과가 생길 수 있는 가능성을 최소화 하기 위해
논리 수준이 특정 값에 머무는 동안 데이터를 잡아내지 않고,
논리 수준이 한 수준에서 다른 수준으로 전이되는 중간에 데이터를 잡아내는 것
플립플롭
을 응용한 회로 중 1, 2, 3 순서대로 수를 세는 카운터
를 통해 시간을 셀 수 있다.
카운터
를 가지고 더 큰 회로를 만드는 기본 기능 요소로 사용할 수 있다.
레지스터
는 여러 D 플립플롭을 한 패키지에 넣은 것이다.
플립플롭
은 비트를 하나 기억할 때 유용하고, 레지스터
를 사용하면 쉽게 여러 비트를 저장할 수 있다.
비트 이상의 훨씬 더 많은 정보를 저장해야 한다면 레지스터
를 많이 쌓아두는 것부터 시작할 수 있다.
입력에 따라 어떤 레지스터
를 사용해야 하는지 어떻게 지정하는가?
레지스터
에 번호를 부여한다.레지스터
의 출력을 선택한다. ➞실렉터
필요트라이스테이트
출력 필요
<메모리 회로(컴포넌트)>
32비트를 다루려면 입력과 출력을 32개씩 연결해야 하고 주소, 제어 신호, 전원 연결 또한 고려해야 한다.
➞ 다루는 정보가 많아질 수록 연결 지점이 매우 많아진다.
메모리를 읽는 동시에 사용해야 하는 일이 적다는 사실을 활용해 연결을 줄일 수 있다.
➞메모리 칩
메모리 칩에는 주소 버스
와 데이터 버스
가 있다.
➞ 메모리 크기가 늘어나면 주소로 연결해야 할 비트 수도 많아진다.
행과 열 주소를 멀티플렉싱 하면 주소 라인의 수를 반으로 줄일 수 있다.
주소가 두 부분으로 나뉘어 들어오기 때문에 한 번에 한 부분씩만 변경할 수 있다면 성능이 더 좋아질 수 있다.
➞ 임의 접근 메모리 => RAM
Random Access Memory = RAM
SRAM과 DRAM은 모두 휘발성 메모리로, 전원이 끊어지면 데이터가 사라진다.
Read-Only Memory = ROM
= Write Once Memory
한 번 쓰고 나면 여러 번 읽을 수 있다.
대용량 저장 장치 중 하나 (비휘발성)
디스크가 회전해야 하기 때문에 다른 메모리에 비해 상대적으로 느리다.
기록 밀도와 속도를 맞바꾼 기억 장치이다.
디스크는 바이트
단위 대신 블록
단위를 사용해 주소를 읽는다.
(블록
= 섹터
)
디스크 레이아웃을 살펴보면 비트 밀도는 디스크의 바깥쪽보다 안쪽이 더 높다.
바깥쪽 트랙에는 비트를 저장할 여유가 더 크기 때문에, 최신 디스크들은 방사상 영역으로 구분해 안쪽보다 바깥쪽에 더 많은 섹터
가 들어가게 한다.
하드 드라이브: 하드 디스크 = 기존의 디스크 드라이브
플로피 디스크: 탈착이 가능한 디스크 드라이브, 잘 구부러지는 재질이어서 붙은 이름
플래시 메모리: EEPROM
의 한 종류
DRAM과 같은 방식으로 작동하지만 더 견고하여 전자가 새지 않는다.
RAM처럼 원하는 위치를 마음대로 읽을 수 있다.
읽을 때는 임의 접근 장치
, 쓸 때는 블록 접근 장치
이다.
SSD:고체 상태 드라이브 (Solid-state drive)
디스크 드라이브 패키지에 넣은 플래시 메모리와 같다.
플래시 메모리는 소모성이기 때문에 SSD에는 모든 블록이 비슷한 수준으로 소모되도록 조정하는 프로세서가 들어가 있다.
패리티
: 1비트 데이터가 잘못된 경우를 감지할 수 있다.
1로 설정된 비트의 개수를 세고, 그 개수가 짝수인지 홀수인지 나타내는 1비트를 데이터에 덧붙이는 방식을 이용한다.
➞ 오류가 홀수 번 발생한 경우만 감지할 수 있다. 짝수 감지 불가
해밍 코드
라는 오류 감지 회로를 내장한 메모리 칩 = ECC 메모리 칩
: 주로 큰 데이터 센터 등에서 쓰인다.
checksum
순환 중복 검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