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유니티에서 Nuget 패키지 사용하기

Arthur·2023년 10월 2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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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uget을 유니티에서도 사용할 수 없을까?


게임 개발을 C# 언어를 사용하고 IDE는 비쥬얼 스튜디오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개발을 할 때 게임 개발에 대한 로직을 작성할 때도 많지만,
유틸리티와 같은 역할을 하는 로직도 필요합니다.

C#에서는 Nuget 패키지를 사용해 다양한 패키지를 다운로드 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비쥬얼 스튜디오에서 설치를 해도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래서 해결 방법과 이유를 찾아봤습니다.

그 방법 중 하나가 NuGetForUnity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NuGetForUnity란?


말그대로 유니티 에디터에서 Nuget 패키지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NuGetForUnity를 사용해 패키지를 설치하면, Assets/Packages 폴더에 패키지에 해당하는 .nuspec 파일을 만들어 유니티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NuGetForUnity 설치 방법


저는 NuGetForUnity의 깃허브 레포지토리(링크)에 보면 3가지 방법 중,
Packet Manager(패키지 관리자) 창에서 설치하는 방법을 사용했습니다.

Unity 2019.3 버전 이상을 기준으로 작성했습니다.
2019.2 이하의 버전은 NugetForUnity 레포를 참고해주세요.


  1. Window 메뉴 탭에서 Packet Manager를 클릭합니다.

  1. 좌측 상단에 있는 +를 클릭해서 'Add package from git URL...'을 클릭합니다.

  1. 아래의 URL을 입력하고 Add 버튼을 클릭합니다.
https://github.com/GlitchEnzo/NuGetForUnity.git?path=/src/NuGetForUnity

위의 과정을 거치면 NuGetForUnity을 사용하기 위한 세팅이 완료된 것입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NuGet 메뉴탭이 추가됩니다.
Manager NuGet Packages를 클릭해서 사용 할 Nuget 패키지를 설치해 사용하면 됩니다.



작성하면서 느낀 점


비쥬얼 스튜디오에서 Nuget 패키지를 설치하면 유니티에서 사용이 가능한 줄 알았습니다.
하지만 Nuget 패키지는 .DLL 파일이 아닌 .nupkg 라는 확장명을 가진 압축 파일이기 때문에 유니티에서 호환이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렇게 하면 당연히 작동하겠지?' 라는 안일한 생각을 가지면 안되겠다고 생각했습니다.



참고 자료


  • Unity - Nuget 패키지 적용 하는 법 => 링크
  • 깃허브 레포지토리 - NuGetForUnity => 링크
  • MS Docs - NuGet 정의 및 기능 => 링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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