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lgorithm/이것이 코딩 테스트다/구현/게임 개발

yellow·2021년 5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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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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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현민이는 게임 캐릭터가 맵 안에서 움직이는 시스템을 개발 중이다. 캐릭터가 있는 장소는 1 x 1 크기의 정사각형으로 이뤄진 N x M 크기의 직사각형으로, 각각의 칸은 육지 또는 바다이다. 캐릭터는 동서남북 중 한 곳을 바라본다.

  맵의 각 칸은 (A, B)로 나타낼 수 있고, A는 북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 B는 서쪽으로부터 떨어진 칸의 개수이다. 캐릭터는 상하좌우로 움직일 수 있고, 바다로 되어 있는 공간에는 갈 수 없다.

  캐릭터의 움직임을 설정하기 위해 정해 놓은 매뉴얼은 이러하다.

  1. 현재 위치에서 현재 방향을 기준으로 왼쪽 방향(반시계 방향으로 90도 회전한 방향)부터 차례대로 갈 곳을 정한다.
  2. 캐릭터의 바로 왼쪽 방향에 아직 가보지 않은 칸이 존재한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한 다음 왼쪽으로 한 칸 전진한다. 왼쪽 방향에 가보지 않은 칸이 없다면, 왼쪽 방향으로 회전만 수행하고 1단계로 돌아간다.
  3. 만약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 있는 칸인 경우에는, 바라보는 방향을 유지한 채로 한 칸 뒤로 가고 1단계로 돌아간다. 단, 이때 뒤쪽 방향이 바다인 칸이라 뒤로 갈 수 없는 경우에는 움직임을 멈춘다.

현민이는 위 과정을 반복적으로 수행하면서 캐릭터의 움직임에 이상이 있는지 테스트하려고 한다. 매뉴얼에 따라 캐릭터를 이동시킨 뒤에, 캐릭터가 방문한 칸의 수를 출력하는 프로그램을 만드시오.

입력 조건

  • 첫째 줄에 맵의 세로 크기 N과 가로 크기 M을 공백으로 구분하여 입력한다.(3 <= N,M <= 50)
  • 둘째 줄에 게임 캐릭터가 있는 칸의 좌표 (A,B)와 바라보는 방향 d가 각각 서로 공백으로 구분하여 주어진다. 방향 d의 값으로는 다음과 같이 4가지가 존재한다.
    • 0: 북쪽
    • 1: 동쪽
    • 2: 남똑
    • 3: 서쪽
  • 셋째 줄부터 맵이 육지인지 바다인지에 대한 정보가 주어진다. N개의 줄에 맵의 상태가 북쪽부터 남쪽 순서대로, 각 줄의 데이터는 서쪽부터 동쪽 순서대로 주어진다. 맵의 외각은 항상 바다로 되어있다.
    • 0: 육지
    • 1: 바다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출력 조건

  • 처음에 게임 캐릭터가 위치한 칸의 상태는 항상 육지이다.

📝풀이과정

  • 바라보는 방향에 따른 전진, 후진의 변위를 리스트로 저장해두었다.
    (위 이미지의 노란색 네모박스)
  • 코드 흐름은 위 이미지의 연두색 구름에 있다.

⌨코드

import sys

# 바라보는 방향에 따른 전진, 후진의 변위를 리스트로 저장해두기
proceed = [(-1, 0), (0, 1), (1, 0), (0, -1)]
back = [(1, 0), (0, -1), (-1, 0), (0, 1)]

n, m = map(int, sys.stdin.readline().split())
a, b, d = map(int, sys.stdin.readline().split())

# 방문 여부를 담는 이차원 리스트 0으로 초기화
# 0: 아직 방문하지 않음, 1: 방문했음
visit = [[0] * m for _ in range(n)]
visit[a][b] = 1

# 게임의 맵 정보를 입력받아서 2차원 리스트로 저장
game_map = list()
for i in range(n):
  tmp = list(map(int, sys.stdin.readline().split())) 
  game_map.append(tmp)

rotation = 0 # 회전 수를 담는 변수
answer = 1 # 방문한 칸의 수를 담는 변수
while True:
  # 캐릭터를 왼쪽 방향으로 회전시킨다.
  rotation += 1
  d -= 1
  if d == -1:
    d = 3

  if rotation <= 4:
    # 전진할 경우 다음 위치
    next_a = a + proceed[d][0]
    next_b = b + proceed[d][1]
    
    # 전진한 위치가 이미 가본 곳이거나 바다인 경우에는 캐릭터를 움직이지 않고 1단계로 돌아감
    if game_map[next_a][next_b] == 1 or visit[next_a][next_b] == 1:
      continue
    # 안 가본 곳이면 캐릭터를 한 칸 전진시킨다. 즉 현재 위치를 갱신한다.
    else:
      a = next_a
      b = next_b
      visit[a][b] = 1
      answer += 1
      rotation = 0
  # 네 방향 모두 이미 가본 칸이거나 바다로 되어있는 칸인 경우
  else:
    # 후진할 경우 다음 위치
    next_a = a + back[d][0]
    next_b = b + back[d][1]
    # 후진한 위치가 바다가 아닌경우 캐릭터를 한 칸 후진시킨다. 즉 현재 위치를 갱신한다.
    if game_map[next_a][next_b] == 0:
      a = next_a
      b = next_b
      rotation = 0
    # 후진한 위치가 바다인 경우 움직임을 멈춘다.
    else:
      break

print(answer)

☺ 느낀점

'이것이 코딩 테스트다' 책에서 난이도가 2인 문제는 처음 풀어봐서 조금 겁먹었지만 그래도 문제를 천천히 따라가면서 알고리즘을 구상하다 보니 생각보다 금방 풀 수 있었다.
그리고 이전까지 구현문제에서 변위들을 미리 리스트에 담아서 사용하는 방법을 까먹어서 if문을 잔뜩 썼는데 이번 문제에서는 그렇게 하지 않은 나에게 박수를...👏👏
책 예시 코드와 대략적인 흐름은 비슷하지만, 캐릭터를 왼쪽으로 회전시키는 것을 따로 메소드로 구현하신 게 인상깊었다. 나는 그냥 while문에 왼쪽으로 회전 시키는 코드를 그대로 써놓았지만

while True:
  rotation += 1
  d -= 1
  if d == -1:
    d = 3

책 예시 코드에서는

def turn_left():
    global d
    d -= 1
    if d == -1:
        d = 3

...

while True:
    turn_left()

이렇게 현재 코드가 어떤 동작을 하는지 주석 없이도 한 눈에 알아볼 수 있게 하셨다.
가독성 있는 코드로 만들려면 이렇게 따로 메소드로 빼두는 것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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할 수 있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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