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무 PM 용어 / 개념 정리 2

0

PM

목록 보기
9/10

서비스 데이터 분석

  • UI를 효과적으로 변경하고자 할 때는, 비교하고 시픈 변수를 명확히 하고 나머지는 통제한 뒤 A/B테스트를 먼저 수행한다.
  • 사용자가 원하는 행동을 더 쉽고 빠르게 행동할 수 있도록 UI/UX를 바꿔주자
  • 사용자가 우리 서비스에 어떻게 방문하고, 어떻게 이용하는지 흐름을 파악해두자
  • 지금 가장 중요한 우리 서비스의 목표를 잘 알아두자
  • 한 주 이상의 누적 데이터는 단순히 이전기간과 비교하기 보다는 목표대비 달성 수준, 추이, 비율이 중요하다.
  • 특히 DAU/WAU는 우리 서비스의 충성도를 알 수 있다.

    PV : page view 서비스를 구성하는 한페이지가 사용자에게 요청(열람)된 수
    UV : uniqe vist 한명의 사용자가 서비스의 여러 페이지를 요청(열림)한 경우 , 중복을 제거하고 한명으로 집계한 순 방문자수, 자연인이 아닌 쿠키로 집계한다.
    AU : Active User 활성사용자 일별 주별 월별 등 특정 기간동안 웹/앱 서비스의 특정 행동을 취한 순 사용자 수, 특정 행동은 로그인,콘텐츠 클릭 등으로 지정한다.

ARPU (Average Revenue Per User) : 사입 사용자의 평균결제금액 보통 월단위로 계산하며 무료 사용자 포함 한명의 사용자를 획득하기 위한 비용대비 성과 금액으로 보기도 한다.
ARPPU(Average Revenue Per Paid User) : 유료결제 사용자의 평균 결제 금액, 보통 월 단위로 계산 구매단가에 영향을 받으며, ARPU와의 차이를 보기 위해 사용하는 경향
ARPDAU(Average Revenue Per Daily Active User) : 일일 활성 사용자의 하루평균결제 금액 매일 어떤 이벤으로 결제를 결정하는지 확인 하기 위해 주로 사용하는 지표
고객이 우리 서비스를 사용하는 총기간동안 서비스에 준 이익 고객 생애 주기를 구하는 방법과 모델은 서비스마다 천차만별!

마케팅

시장 규모 프레임워크 - 사업과 서비스가 목표하는 시장의 규모를 측정하는 프레임워크

Total Available Market(TAM 전체시장) : 서비스가 진입하고자 하는 시장의 전체 크기
Service Avaliable Market(SAM 유효시장) : 실제 서비스가 경쟁하는 시장의 크기
Service Obtainable Market(SOM 수익시장) : 서비스가 경쟁우위로 점유할 수 있는 시장의 크기

  • SaaS 클라우드
    TAM(DX 시장) - SAM (CRM SaaS시장) - SOM(CRM SaaS시장의 X%)

가치측정
ROAS (Retrun On Ad Spending) : 마케팅 비용 투자 대비 발생 매출
CAC(Customer Acquisition Cost) : 한 명의 유료 결제 사용자를 얻는데 드는 비용
LTV (Life time Value) : 한명의 고객이 우리 서비스에 지불하는 총가치

  • CAC보다 LTV가 높아야 한다.

광고관련 용어
CTR(Click Through Ratio) : 광고 또는 웹페이지 내 클릭율
CPA(Cost Per Action) : 광고 타겟 사용자가 광고주가 원하는 행동을 하면 광고비 산정
CPC(Cost Per Click) : 광고 타겟 사용자가 광고 소재를 클릭하면 광고비 산정
nCPI(Non-Incentive Cost per Install) : 광고 타겟 사용자에게 특별한 보상을 하지 않고 앱 설치를 유도하는 광고 방식 보상형 광고보다 사용자 획득이 느리지만 효과가 더 좋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모바일 어트리뷰션 : 특히 모바일 앱의 사용자 액션에 어떤 매체가 기여했는지 측정하는 기술 또는 그러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3rd-Party솔루션 업체


디자인 단계

  • 디자이너는 서비스 목표에 맞는 Look & Feel 전반을 잡아준다.
  • 프로덕트매니저는 디자이너가 서비스 목표를 잘 파악할 수 있도록 함께 소통한다.
  • 편의성, 가독성 등의 사용성 사용자 경험을 구체화 하고 이 단계에서 기능이 변경 되기도 한다.
  • 디자이너도 개발자와 디자인 산출물을 두고 긴밀하게 소통한다.

프론트엔드 개발 단계

  • FE 개발자는 디자인 결과물 및 UX를 사용자 이벤트와 데이터로 변화 하여 웹화면으로 만든다.
  • 디자인 목표를 해치지 않으면서도 현재 구현 가능한 수준을 기획자, 디자이너와 현의한다.
  • 반응형웹 스크립트를 활용한 인터렉션을 담당한다.
  • 서버와 주고 받을 데이터와 그방식을 명확히 하고 화면에 구현한다.
  • 츠로덕트 매니저는 프로트엔드 개발과정에서 디자인, 서버개발 간 이견이나 이슈가 있을 수 있는 기획적 요소를 파악해두어야 한다.
  • 프로덕트 매니저는 스펙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합리적인 일정을 함께 검토한다.

백엔드 개발 단계

  • BE개발자는 내부서버 및 외부서버간 통신을 위한 프로그래밍과 보안을 담당한다.
  • BE 개발자는 서비스의 데이터베이스 스키마를 설계하고 관리한다.
  • UI에서 잘 파악되지 않는 사용케이스, 로직 실패상황 정책을 개발 담당자와 충분히 검토, 확인한다.
  • 프로덕트 매니저는 스펙을 명확하게 파악하고 합리적인 일정을 함께 검토한다.

QA 단계

  • QA 엔지니어는 설계를 포한한 서비스 전반의 품질을 폭넓게 확인한다.
  • QA 엔지니어는 서비스를 분석하고 테스트 케이스와 테스트 일정, 절차, 환경이 담긴 계획을 작성한다.
  • QA 엔지니어는 테스트만이 아닌 자동화 엔지니어링, 구성원교육등 QA 환경과 문화를 챙긴다.

VOC

  • 명백한 기능 오류가 아닌 운영 불만과 같은 정성적 문의를 대응할 때는 정해진 답은 없으며, 사용자 / 고객이 원하는 내용을 끝까지 청취하여 파악하는것이 우선
  • 서비스의 목표, 가치, 사용자의 대표성, 불만의 심각성과 영향도 등을 종합적으로 한단하여 우선순위대로 대응하기
  • 예상되는 사용자 문의에 적절한 메뉴얼을 미리 만들어두어 CS팀에서 활용할 수 있도록 준비
  • 메뉴얼은 정답이나 방패라기 보다는 사용자와의 소통 방향과 메시지를 만드는 과정
profile
👩🏻‍💻항상발전하자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