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념충 필수코스 - 2

Youngmin Choi·2021년 8월 1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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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O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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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객체지향 프로그래밍이란?

  • C언어 같은 절차지향적 프로그래밍은 프로세스가 함수 단위로 순서대로 진행되는 반면, OOP는 객체들의 유기적인 관계를 통해서 프로세스가 진행된다.

2. 객체지향 프로그래밍(OOP) 특징

  • 추상화, 캡슐화, 상속, 다형성
  1. 추상화 :
    객체들의 공통된 특징을 파악하여 정의해 놓은 설계 기법이다.
    ex) 하위클래스들에 존재하는 공통적인 함수들을 interface로 정의.

  2. 캡슐화 :
    비슷한 역할을 하는 속성과 함수들을 하나의 클래스로 모은 것.
    또한 캡슐 내부의 조직이나 변수들을 감추고 외부에는 기능만 제공하는 은닉성의 특징을 가진다.

  3. 상 속 :
    코드의 중복을 줄이기 위해 존재한다. (재활용 가능)
    즉, 코드의 이원화 문제를 해결한다.
    상위클래스를 -> 하위 클래스에서 상속 받게 되면 상위의 멤버변수/함수를 물려받음.

  4. 다형성 :
    같은 모양의 함수가 상황에 따라 다르게 동작한다.
    ex) 오버로딩(함수 이름은 같고, 매겨변수가 다른 것), 오버라이딩(상위 -> 하위 클래스에서 재정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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