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ue Component

윤동훈·2023년 5월 2일
0

[Component]

  • 유지/보수 용이, 재사용성, 확장 가능, 캡슐화, 독립적
  • UI를 독립적이고 재사용 가능한 조각들로 나눈 것(기능별로 분화한 코드 조각)
  • CS에서는 다시 사용할 수 있는 범용성을 위해 개발된 소프트웨어 구성 요소를 의미
  • 하나의 app을 구성할 때 중첩된 컴포넌트들의 tree로 구성하는 것이 보편적임
    • src/App.vue를 root node로 하는 tree의 구조를 가짐
  • 컴포넌트는 유지보수를 쉽게 만들어 줄 뿐만 아니라 재사용성의 측면에서도 매우 강력한 기능을 제공
  • 우리가 사용하는 웹 서비스는 여러개의 컴포넌트로 이루어져 있음
  • 하나의 컴포넌트를 만들어두면 반복되는 UI를 쉽게 처리할 수 있음

[SFC]

  • component in Vue
    • 이름이 있는 재사용 가능한 Vue instance
    • new Vue()로 만든 인스턴스

[SFC(Single File Component)]

  • 하나의 .vue 파일이 하나의 Vue instance이고, 하나의 컴포넌트이다.
  • Vue instance에서는 HTML,CSS,JavaScript 코드를 한번에 관리
  • 컴포넌트 기반 개발의 핵심 기능
  • Vue CLI가 Vue를 Component based하게 사용가능하게 함

[Vue Component]

  • 템플릿(HTML)
    • HTML의 body 부분
    • 눈으로 보여지는 요소 작성
    • 다른 컴포넌트를 HTML 요소처럼 추가 가능
  • 스크립트(JavaScript)
    • JS 코드가 작성되는 곳
    • 컴포넌트 정보, 데이터, 메서드 등 Vue instance를 구성하는 대부분이 작성 됨
  • 스타일(CSS)
    • CSS가 작성되며 컴포넌트의 스타일을 담당
  • 컴포넌트들이 tree 구조를 이루어 하나의 페이지를 만듦
  • root에 해당하는 최상단의 component가 App.vue
  • 이 App.vue를 index.html 과 연결
  • 결국 index.html 파일 하나만을 rendering(SPA)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