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4회 SQL 개발자(SQLD) 합격 후기, 5일 공부 방법

하르미온느·2022년 3월 12일
2

취준일기

목록 보기
2/6

2022년 3월 12일 토요일 SQLD 시험을 치뤘다.
이건 까먹기 전에 적어보는 후기!

포스팅에 앞서

SQLD를 준비하는 나의 상태는 다음과 같았다.

  • 소프트웨어 학과 복수전공
  • 일주일 전에 정처기 필기 시험 봄 (문제집 5회 정독)
  • 대학교에서 데이터베이스 강의 수강했었음 (but 기억 하나도 안 남)
  •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지식은 있으나, SQL은 사용해 본 적 아예 없음

정보처리기사 필기 과목 중 데이터베이스가 있기 때문에, 겹치는 내용이 많아 함께 취득하면 좋을 것 같아 신청했다.
결국 공부 병행은 못하고, 정처기가 끝나고 나서야 급하게 SQLD 공부를 시작했지만 정말 겹치는 부분이 많았다!!
사실 SQLD는 그닥 중요한 자격증은 아니라고 생각하지만, 딴다면 정처기랑 SQLD 같이 따는 거 강추 👍
시험 날짜도 비슷해서 좋다.

공부 기간

단 5일..
3월 5일에 정처기 시험 보고, 다음날까지 쉬고ㅎㅎㅎ
시험이 있는 주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빡공했다.

총 공부시간은 거의 40시간..
매일매일 SQLD만 붙잡고 있었다..
10, 11일엔 정말 죽고 싶었다 ㅋㅋㅋㅋㅋㅋ
찐 전공자가 아니라면 2주 정도는 잡는 걸 추천,,,

(물론 필자는 SQL에 대한 공부를 목표로 시작한 자격증이라 좀더 가성비 없이 공부한 감이 있다. 늦게 시작하기도 했고)

공부 수단

  • SQL 자격검정 실전문제 (일명 노랭이)
    무.조.건 풀어야 한다. 이번 시험에서도 4-5문제 가량이 그대로 출제되었다. 비슷한 형식의 문제도 많이 나오고, SQLD를 준비하는 사람들이 입을 모아 추천하는 이유가 있다!
    또 SQLP도 함께 대비하는 문제집이라 어려운 편인데 이걸 풀고 시험을 보면 아주 쉽게 느껴진다. 한바퀴는 무조건 돌리시길,,
  • 이기적 SQLD 기본서
    노랭이가 좋다고는 하지만 문제집이기 때문에 기본서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당근으로 구했다. 보기 쉽게 정리는 되어 있으나 너무 쉬운 내용만 담은 느낌이다. 거의 안 봤다. 시험 직전에 정리된 걸 빠르게 훑기엔 좋았다!
  • 데이터온에어 데이터가이드
    개념서 필요 없고, 여기 있는 내용 다 읽으면 된다! 양이 많긴 하지만 필수로 정독해야 한다. 출제기관인 Kdata에서 제공하는 내용들이다. 5만원 정도 한다는 개념서의 내용이 그대로 담겨 있는 걸로 알고 있다. 다만 sql문이 가독성이 아주 떨어져서 2과목에서 많이 애먹었다 ^^...
  • 유튜브 강의
    유튜브 강의의 도움을 많이 받았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공부 방법에 서술하겠다.

공부 방법

1과목

1과목은 데이터가이드의 가독성이 너무 떨어져서 유튜브의 도움을 받았다.

실제 교수님이신 것 같은데 무심하게 툭툭 드립치시는 게 아주 취향저격당해서 재밌게 봤다. 이 재생목록에서 <SQLD 선행학습> 부분만 다 보면 어느 정도 1과목에 대한 감이 온다.
가볍게 유튜브를 보고 나서 노랭이를 풀고 맞은 문제, 틀린 문제 모두 답지와 함께 다시 보았다.

2과목

2과목도 유튜브 강의가 많긴 한데, 난 그냥 확실히 하기 위해 데이터가이드 내용을 정독했다. 12번째 게시글인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개요>부터 28번째 게시글인 <절차형 DCL>까지 읽으면 된다.
난 노랭이만 보고 SQL 최적화 기본 원리까지 봐야 하는 줄 알았는데 최근 들어 최적화 부분의 출제는 지양한다고 한다. 실제로 이번 시험엔 한 문제도 안나옴!

SQL 기본, 활용 과목별로 정독 후에는 노랭이를 풀었고, 모든 문제에 대해서 답지와 함께 전광철 선생님의 유튜브 문제 풀이를 보았다.
이 재생목록을 보면 2과목의 모든 문제를 풀어주셨다. 심지어 중간중간에 개념 설명도 해주시면서 진행하신다,,, 그저 빛,,, 2과목이 살짝 막막하기도 했는데 너무너무 큰 도움이 되었다! 강력 추천!!!

계층형 쿼리는 조금 틀리게 설명하셔서(후에 정정하셨지만, 다소 헷갈렸기에) 정미나 선생님의 유튜브를 참고하였다.
정미나 선생님은 실습 환경과 함께 풀이를 제공하셔서 더 직관적인 이해가 가능하다. 정미나 선생님 유튜브도 추천!

시험 당일

시험 당일에는 김강민 선생님의 최종 정리 영상을 보며 아침을 먹었다.
1과목, SQL 활용 과목의 함수 정리가 되어 있는데 빈출 유형만 쏙쏙 집어주셔서 아주 좋다!
시험 직전에 본건데 정말 큰 도움이 되었다. 실제로 이 영상 덕에 2문제 정도 더 맞춘듯!
SQL 기본에 관한 영상도 있는데, 길어서 둘 중 하나만 봐야 했고 SQL 구문은 당일에 본다고 큰 변화가 없을 것 같아 위 영상을 봤다. 상황에 따라 보기를 추천. 둘 다 봐도 좋을 것 같다. 시험 당일 최고의 선택이라고 생각한다.

결과

(사전발표)

(최종결과)

평균은 72점!
그렇게 높은 점수는 아니지만 나름 만족스럽다 ㅎㅎ
웃긴게 총점은 같은데,,, 사전발표에서 2과목 한문제가 1과목으로 가있었다면서 최종발표 후 1과목에서 2점이 2과목으로 옮겨갔다.
이러한 사태 때문에 합격이었다가 불합격이 된 사람도 꽤 있었다 ㅠㅠ 일처리가 왜 이래요,,,

포스팅을 정리해 보니 정말 많은 선생님의 도움을 받았다 ㅋㅋㅋㅋㅋ 다들 감사합니다..
다른 사람들의 말을 들어봐도 44회 시험은 유독 쉽게 나온 감이 있는 것 같다. 특히 계층형 쿼리에 대해 걱정이 컸는데 매우 쉽게 나왔고, 긴 쿼리 문제도 나오지 않았다.
역시 시험은 운이 가장 중요하다...는 생각이 들었지만, 위에 적힌 대로만 공부하면 절대 떨어질 일은 없을 것이다!
SQL에 무지했던 나도 5일 짧고 굵게 공부해 자격증을 땄으니..!
이 글을 읽는 여러분도 할 수 있다! 화이팅! :)

정리

  1. 데이터가이드 정독하고, 노랭이 꼭 푸세요
  2. 劉처사, 전광철, 정미나, 김강민 선생님 유튜브 꼭 보세요
  3. 2-3과목인 SQL 최적화는 안 나옵니당
profile
바쁘다 바빠 현대사회 🤪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