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프로그램에서 인식할 수 있는 모든 대상
• 데이터를 저장하고 처리하는 기본 단위
• 문서 객체 모델(DOM) : 문서 뿐만 아니라 웹 문서 안에 포함된 이미지·링크·
텍스트 필드 등을 모두 별도의 객체로 관리
• 브라우저 관련 객체 : 웹 브라우저 정보를 객체로 관리
• 내장 객체 : 웹 프로그래밍에서 자주 사용하는 요소를 객체로 정의해 놓음
필요할 때마다 사용자가 직접 만드는 객체
• 객체는 객체 자체가 아니라 인스턴스 형태로 만들어서 사용
• 인스턴스 : 객체를 틀처럼 사용해서 같은 모양으로 찍어낸 것
예) Date 객체의 인스턴스를 만들어서 날짜와 시간 표시하기
• 프로퍼티 : 객체의 특징이나 속성
• 메서드 : 객체에서 할 수 있는 동작
1) 초깃값이 없는 경우
2) 초깃값이 있는 경우
• 서로 다른 배열 2개를 합쳐서 새로운 배열을 만듦
• 기존 배열에 영향을 주지 않음
• push( ) 메서드 : 배열 맨 끝에 요소 추가
• unshift( ) 메서드 : 배열 맨 앞에 요소 추가
• 배열의 길잇값 반환, 기존 배열이 바뀜
• pop( ) 메서드 : 배열 뒤쪽에서 요소를 꺼냄
• shift( ) 메서드 : 배열 앞쪽에서 요소를 꺼냄
• 꺼낸 요소를 반환, 기존 배열을 꺼낸 요소가 빠진 상태로 변경됨
• 배열 중간에 2개 이상의 요소를 추가하거나 삭제할 수 있음
• 새로운 배열이 결괏값으로 반환됨
인수가 지정한 인덱스의 요소부터 배열의 맨 끝 요소까지 삭제
• 첫 번째 인수는 인덱스값이고 두 번째 인수는 삭제할 요소의 개수
• 메서드를 실행한 후에는 삭제한 요소를 반환하고, 기존 배열은 나머
지 요소만 남음
첫 번째 인수는 배열에서 삭제할 시작 위치, 두 번째 인수는 삭제할 개
수, 세 번째 인수부터는 삭제한 위치에 새로 추가할 요소를 지정
• 요소를 여러 개 꺼낼 수 있음
• 요소를 삭제한 후에도 기존 배열이 바뀌지 않음.
인수가 지정한 인덱스의 요소부터 마지막 요소까지 꺼내서 반환
첫 번째 인수는 시작 인덱스, 두 번째 인수는 끝 인덱스의 직전 인덱스
slice() 메서드는 기존 배열에 영향을 주지 않지만, splice() 메서드
는 요소를 추가·삭제하면 기존 배열 자체가 수정됨
기존 배열에서 꺼낸 요소로 새로운 배열을 만들어 사용하려면
slice() 메서드를 사용하고, 기존 배열의 일부 요소만 삭제하려면
splice() 메서드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날짜/시간 정보를 가져오는 메서드,
날짜/시간 정보를 설정하는 메서드,
날짜/시간 형식을 바꿔주는 메서드로 구분됨
• 수학 계산과 관련된 메서드가 많이 포함되어 있지만 수학식에서만
사용하는 것은 아님.
• 무작위 수가 필요하거나 반올림이 필요한 프로그램 등에서도
Math 객체의 메서드 사용함
• Math 객체는 인스턴스를 만들지 않고 프로퍼티와 메서드 사용
window 객체의 프로퍼티 window 객체의 메서드
주로 웹 브라우저 창의 정보를 가져오거나 값을 바꿀 때 사용
window 객체는 기본 객체이므로 ‘window.’를 생략하고 메서드 이름만 사용해도 됨
navigator 객체 history 객체
• 사용하는 브라우저가 많아지고, 웹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하면서
navigator 객체에 여러 프로퍼티가 등장하고 있음.
• 일부 브라우저에서만 지원하는 프로퍼티도 있음
방문한 사이트 주소가 배열 형태로 저장됨
• 현재 문서의 URL 주소 정보가 담겨 있음
• 이 정보를 편집해서 브라우저 창에 열 사이트/문서 지정
사용자의 화면 크기,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