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T-rex Run (크롬 공룡 게임) 만들기 (1) - 아트, 애니메이션

Kim Yuhyeon·2023년 4월 1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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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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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트


제작 방법

맘에 드는게 없어서 .. Pixel Studio로 직접 그렸당

만들 것

  • 공룡
  • 선인장
  • 다시하기 버튼
  • 구름
  • 새 ?
  • 난이도 추가에 따른 무언가

애니메이션


제작 방법

  1. 자동 제작
    원하는 스프라이트 여러개 클릭 -> 하이어라키

  2. 수동 제작

  • 공룡 스프라이트 하나 하이어라키에 넣고
  • 애니메이션 탭 > Create 하면 애니메이션 클립 생성됨
  • Add Property > Sprite Renderer > Sprite
  • 원하는 시간에 맞는 이미지 잘 넣기 ~

만들 것

  • Idle 애니메이션

Speed : 0.2

Animation 클립 속도 조절 : 인스펙터 > Speed

  • 달리는 애니메이션

Speed : 0.7

  • 점프 애니메이션

  • 죽는 애니메이션

상태

DinoController.cs

using System.Collections;
using System.Collections.Generic;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DinoController : MonoBehaviour
{
    private Animator animator;
    private bool isJump = false;
    private bool isTop = false;
    public float jumpHeight = 0;
    public float jumpSpeed = 0;

    private Vector2 startPosition;
    void Start()
    {
        startPosition = transform.position;
        animator = GetComponent<Animator>();
        animator.SetBool("run", true);
    }
    void Update()
    {
        if (Input.GetKeyDown(KeyCode.Space)) // spacebar 누르면
        {
            isJump = true;
            //  Run 애니메이션 -> Jump 애니메이션
            animator.SetBool("jump", true);

        }
        else if (transform.position.y <= startPosition.y)
        {
            isJump = false;
            isTop = false;
            transform.position = startPosition;
            
            // Jump 애니메이션 -> Run 애니메이션 
            animator.SetBool("jump", false);

        }

        
        if (isJump)
        {
            if (transform.position.y <= jumpHeight - 0.1f && !isTop)
            {
                transform.position = Vector2.Lerp(transform.position,
                    new Vector2(transform.position.x, jumpHeight), jumpSpeed * Time.deltaTime);
            }
            else
            {
                isTop = true;
            }

            if (transform.position.y > startPosition.y && isTop)
            {
                transform.position = Vector2.MoveTowards(transform.position,
                    startPosition, jumpSpeed * Time.deltaTime);
            }
        }
    }
}
  • 변수

    • animator : 캐릭터의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데 사용
    • isJump : 캐릭터가 점프하고 있는지 여부
    • isTop : 캐릭터가 점프 동작 중인지, 점프를 마치고 땅에 착지했는지 여부
    • jumpHeight : 캐릭터가 점프할 높이를 설정
    • jumpSpeed : 캐릭터가 점프할 때의 속도
    • startPosition : 캐릭터의 초기 위치
  • 흐름

    • Start()

      • startPosition 변수에 현재 위치를 할당하고,
      • animator 변수에 캐릭터의 Animator 컴포넌트를 할당합니다.
      • "run" 애니메이션 파라미터를 true로 설정하여 캐릭터의 달리기 애니메이션을 실행합니다.
    • Update()

      • 만약 플레이어가 스페이스바를 누르면, isJump 변수를 true로 설정하고, animator 변수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점프 애니메이션을 실행합니다.
      • 그렇지 않고, 캐릭터의 위치가 초기 위치와 같거나 초기 위치보다 낮으면, isJumpisTop 변수를 false로 설정하고, 캐릭터를 초기 위치로 이동시키며, animator 변수를 사용하여 캐릭터의 달리기 애니메이션을 실행합니다.
      • 그렇지 않으면, 캐릭터가 점프 중인 경우, 현재 높이와 점프 높이를 비교하여, 아직 최고점에 도달하지 않은 경우 캐릭터를 점프 높이까지 이동시킵니다.
      • 그리고 최고점에 도달하면 isTop 변수를 true로 설정합니다
      • 만약 최고점에 도달한 이후이고, 캐릭터가 초기 위치보다 높이 있다면, 캐릭터를 초기 위치까지 이동시킵니다.

결과

일단 이정도만 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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