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Quixel Mixer

Kim Yuhyeon·2022년 7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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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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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uixel Mixer를 이용해 현실같은 바닥 재질 만들기


Quixel Mixer ?

기존 Quixel의 방대한 텍스쳐 라이브러리를 활용해 텍스쳐를 혼합해 커스텀 텍스쳐를 쉽게 만드는 프로그램

바닥 머티리얼의 디테일, 퀄리티를 올리기 위해 사용할 수 있음

Mixer 프로젝트 생성

Online 탭

Sand 검색

혼합할 두 텍스쳐 다운로드

Local Library에서 Viewport로 머티리얼 가져오기

더블 클릭

조명 방향 바꾸기 : Shift + 마우스 우클릭 드래그

주변 환경 바꾸기 (라이팅 프리셋) : Pisa 로 세팅

다른 머티리얼 혼합하기

다른 머티리얼도 가져오기

Layers

여러 머티리얼을 층층이 쌓아 혼합
각 레이어는 독립적인 속성을 가지기 때문에,
한 머티리얼을 누르고 우측 패널에서 디테일한 값 조절 가능

Height(Threshold)

해당 레이어의 높낮이를 바꾸어, 혼합할 양을 조절

Tiling

Placement > Tiling

Repetition (반복) X, Y 값을 조절하면 Tiling X, Y를 올린 것과 같이 텍스쳐가 반복
한 레이어에 대해서만 반복되기 때문에
Tiling이 1인 텍스쳐와 2인 텍스쳐를 자유롭게 혼합할 수 있음

Noise 레이어

Noise 레이어는 Noise 레이어보다 아래의 모든 레이어들에 대해, 생성된 Noise 이미지 (아이콘)를 바탕으로 레이어를 변형

검은 부분이 돌출되고 흰 부분이 가라앉음
Noise 레이어의 아래 텍스쳐들에만 영향을 주기 때문에, Noise 레이어의 위치를 바꾸어 어떤 레이어에 영향 을 줄지 쉽게 결정할 수 있다

  • Amplitude (강도)
  • Frequency (빈도)

Liquid 레이어 추가

텍스쳐에 물을 추가

Threshold, Radius, Detail 값을 조정해서 위치를 조정(얼마나 물이 차오를지)

텍스쳐 색 보정

본격적인 사막 모래 제작

다운

톤 맞춰주기

tiling 조절

Noise + 순서 조절하기

살짝살짝 돌 보이게

Export 메뉴에서 이미지 파일로 출력하기

Save

4096px

이름과 경로를 지정
텍스쳐 출력을 Albedo, Roughness, Normal 세 가지만 출력

File > Quick Export

저장대따

언리얼 엔진에서 머티리얼 입히기

콘텐츠 브라우저로 드래그

사막 바닥 머티리얼 인스턴스 Sand 폴더로 드래그 > 여기에 복사

텍스쳐 맵에 드래그

알베도 컨트롤 기본값으로 바꾸기

바닥 머티리얼로 드래그

머티리얼 디테일 조정

결과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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