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레이아웃, 구도

Kim Yuhyeon·2022년 7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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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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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야각 (Field of View)

= 화각, 시야의 각도

시야각 높이기/낮추기 : 우클릭 + Z/C

전반적인 구도를 살펴보기 유용

시네 카메라 액터

액터 배치 패널 > 시네마틱 > 시네 카메라 액터

아웃라이너에서 CineCameraActor 우클릭 > 파일럿 활성화

파일럿 중지 : 왼쪽 위 버튼

시야각 조절하기

초점 거리가 높아질 수록 FOV(Current Horizontal FOV) 낮아짐
웅장한 구도 = FOV 값을 높게(광각)

기본값

Current Focus Length = 10

Current Focus Length = 100

단순 확대 / 축소가 아니라 원근감을 제어하는 핵심 요소

  • 시야각이 넓은 상태
    - 카메라는 사물과 사물간의 거리를 넓게 표현
    • 더 많은 사물을 표현할 수 있고 넓은 영역을 보여줄 수 있음
    • 좁은 공간도 넓게 보일 수 있음
    • 웅장하고 공간감 강조할 때 사용
    • 너무 높으면 가장자리에 왜곡 발생
  • 시야각이 좁은 상태
    - 멀리 있는 공간을 확대해서 보는 느낌
    • 사물과 사물 간의 거리가 짧아 보임
      - 화면에 보이는 영역이 줄어듦
    • 특정 부분을 강조해서 표현
    • 시네마틱 연출에 많이 사용

플레이어 카메라

캐릭터 선택 > 컴포넌트에서 FollowCamera

플레이를 했을 때 보이는 화면은 이 카메라로 촬영되는 화면이고,
이 카메라는 캐릭터가 움직이면 일정 거리 뒤에서 캐릭터를 따라다니는 카메라임

플레이어 카메라의 시야각은 일반적으로 90 ~ 110 사이에서 유지
시야각이 너무 낮거나 높으면 멀미를 유발할 수 있음

컴포넌트 > CameraBoom

캐릭터와 카메라 연결하는 빨간 선


Socket Offset 조정하여 플레이어와 촬영하는 카메라의 거리, 카메라의 위치를 조정할 수 있음
캐릭터의 머리 부분으로 카메라를 옮겨 1인칭 시점으로 플레이할 수도 있음.

화각 레퍼런스 (시중 3인칭 게임들) 찾아 보기!
기본적인 목표 = 오래 플레이해도 피로하지 않고, 그와 동시에 환경을 멋있게 보여주는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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