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real] 환경 만들기 - 사막 (4)

Kim Yuhyeon·2022년 7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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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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좁은 공간을 커버하는 라이트


포인트 라이트

가장 기본적인 빛의 형태
한 개의 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빛을 방사하는 빛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사용

디테일

  • Intensity 강도

  • Color 색

  • Attenuation Radius
    이 라이트가 얼마나 넓은 공간에 영향을 미칠지

포인트 라이트를 설치하면 라이트 중심으로 구 형태의 영역이 생김.
라이트가 아무리 밝아도 이 범위 내의 사물에만 영향을 미침.
경우에 따라 라이트는 성능을 많이 사용하기 때문에, 라이트의 강도가 낮아도 Attenuation Radius가 불필요하게 넓게 세팅되어 있으면 해당 범위 내의 모든 사물에 대해 라이트 계산을 하게 됨 -> 이런 낭비를 방지하고자 직접 해당 라이트의 영향 범위를 설정해서 정확히 필요한 만큼만 사용할 수 있게 설정할 수 있게 하기 위한 옵션

  • Source Raidus와 Soft Source Radius

Source Raidus : 광원의 크기
Soft Source Radius : 광원의 테두리가 얼마나 부드럽게 설정될지

기본의 한 점에서 빛나는 것에 비해, 광원의 크기와 테두리를 조정해 보다 부드럽고 은은한 빛을 만들 수 있다. 설정한 광원의 형태에 맞게 강도도 적당히 조절하는 것이 포인트!

텐트 안의 포인트 라이트

모닥불 때문에 빛나는 것처럼 설정

스포트 라이트


전 방향으로 빛을 방사하는 것이 아닌, 특정 원뿔 각도로만 빛을 쏘는 종류의 라이트

스포트 라이트가 빛을 발산할 원뿔의 각도를 조절할 수 있다.
스포트 라이트의 회전값을 바꾸어 빛의 방향도 쉽게 변경할 수 있다.
현대적인 공간의 실내 조명, 무대 조명, 그리고 캐릭터를 강조하는 식으로 종종 사용
인위적인 형태이기 때문에 자연 환경에서는 잘 사용하지 X

Rect Light


평면을 기준으로 한쪽 면으로 빛을 방사하는 라이트
평평한 종잇장에서 빛이 뿜어져 나온다는 느낌
언리얼 환경에서 가상의 촬영장 세팅을 하거나, 실내의 사각형 형태의 조명을 제작할 때 많이 사용
인조적인 느낌의 조명이기 때문에, 자연 환경에서는 크게 어울리지 않음.
(자연 환경에 열린 신비로운 포탈 등을 연출할 때는 사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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