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99 2기] TIL 36일차

Song·2021년 7월 12일
0

회고록

목록 보기
23/47

Today I Learned 36일차

  1. 튜터님과의 면담
  2. 오늘 한 일

튜터님과의 면담

이번 미니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백엔드에서 할 수 있는 기능이 한정적이라 느끼는 부분을 튜터님께 말씀드렸는데, 결과적으로 내가 참 자만했구나, 라는 생각이 들었다.
할 수 있는게 rest API 밖에 없다고 말씀드렸지만 튜터님은 반대로 내가 이 기능들을
규칙에 맞게 제대로 쓰고 있는지에 대해 생각해 보라고 하셨다.
어떻게 보면 항해 1주차부터 (언어는 달랐지만) 반복적으로 구현하던 기능이기에
바보처럼 어느정도 다 알고 있을거라 생각했던 거 같다.

사실은 이러한 기능들은 반복되는 만큼 실전에도 중요하게 사용되고,
내가 갖고있는 얕은 지식보다 훨씬 깊은 지식이 필요한데,
기본에 충실하지도 않은 상태에서 겉멋만 쫓았던 건 아닌지 반성하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기본에 충실하자, 누군가 내 코드에 대해 질문을 한다면 납득되는 이유를 가지고 설명할 수 있을 정도로 코드를 다듬고, 항상 더 나은 코드를 구현할 수 있도록 물음표를 가지자.
What 이 아닌 Why, How 에 집중하자.

오늘 한 일

  1. 구현한 API를 프론트엔드 분들이 실제 서버에서 테스트 할 수 있도록 EC2 서버에 배포 진행 (을 내가 담당하기로했지만 오류를 해결하지 못해 팀장님께 토스, 간단한 파일 오류였지만 바로 해결해주셨다..ㅎㅎ..)
  2. 소켓통신을 이용한 푸시 알림 구현 (아직 클라이언트와 연결하기 전)
  3. 쏘카 튜터님과의 면담
profile
Learn From Yesterday, Live Today, Hope for Tomorrow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