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SON

Yujeong Jeong·2021년 3월 3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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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JSON이란?


  • 데이터를 텍스트 기반 포맷으로 쉽게 패킹하거나 언패킹할 수 있음
  • 파싱을 하지 않고 스트링을 객체데이터로 만들 수 있음
  • generate type을
  • 쓰기는 편하다
  • 데이터가 커지만 부하가 있음 느려짐 (개선한 경험 있으면 좋음)
  • JSON

2. 유니티에서 JSON 사용하기


  • JsonUtility 클래스를 사용해서 Unity 오브젝트를 JSON 포맷으로 상호 전환 할 수 있음

클래스 만들기

  • JSON 시리얼라이저와 연동 되려면 클래스에 [Serializable] 속성 필요
[Serializable]
public class MyRobot
{
    public int serialNumber;
    public float batteryLevel;
    public string robotName;
}

클래스 데이터 추가 및 인스턴스 생성

MyRobot myRobot = new MyRobot();
myRobot.serialNumber = 1294829492;
myRobot.batteryLevel = 78.2f;
myRobot.robotName = "DeliveryRobot";

오브젝트를 json으로 변환

string json = JsonUtility.ToJson(myRobot);

json을 오브젝트로 변환

myRobot = JsonUtility.FromJson<myRobot>(json);

3. 유니티에서 어떻게 쓰는 것이 잘 쓰는 것인가?


  • Serializable한 데이터 클래스 필요
  • Key-Value Pair 데이터 구조이어서 Key 이름을 잘 지어야 함 (key로 파싱)
  • 전체 데이터 클래스 크기가 너무 길지 않는 것이 좋음
  • 유지보수 필요할 여지 있으면 버전 추가
  • (contain key 많이 쓰면 관리이슈 커짐)

참고자료

JSON 직렬화 Unity문서

  • 패스트캠퍼스 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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