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로는 단거리 레이스
또는 단거리 전력질주
라는 뜻으로,
짧은 단위의 계획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나아가는 방법론의 하나이다.
MoMo
팀에서는 3일 단위의 스프린트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
✔️ 각 스프린트마다 목표
, 알게된 지식들
, 느낀점
, 다음 스프린트에 대한 다짐
정리
2021-01-01(금)
~ 2021-01-03(일)
recyclerView
와 viewPager2
간 스크롤 설정recyclerView
스냅 구현recyclerView
아이템별 높이 설정recyclerView
아이템별 백그라운드 설정NestedScrollableHost
→ viewPager2
로 구성된 화면 내에 recyclerView
가 있는 경우, 스크롤 포커스를 자식 뷰에 우선적으로 설정하기 위해 사용함
→ 작업 중인 프로젝트에 위 링크의 NestedScrollableHost.kt
를 추가한 후, 레이아웃 xml 파일에서 <NestedScrollableHost>
태그를 이용해 리사이클러뷰를 감싸줌
💡 References
Android github - NestedScrollableHost
📝 정리한 내용
LinearSnapHelper
→ 일반 리사이클러뷰처럼 휘리릭.. 스크롤 후, 멈출 때 아이템에 스냅이 되면서 멈춤
PagerSnapHelper
→ 화면 전체를 쓸면서(?) 스크롤하지 않는 한, 한 아이템씩 스크롤이 됨
💡 References
https://medium.com/over-engineering/detecting-snap-changes-with-androids-recyclerview-snaphelper-9e9f5e95c424
recyclerView
사용시 메모리 누수 유발 요인adapter
의 생성자 매개변수로 context
가 포함된 경우 메모리 누수가 발생함✳️ 좋았던 점
지난 스프린트보다 작은 단위로 목표를 쪼개보았다!
덕분에 한 단위씩 수월하게 일을 해낸 것 같다
❎ 아쉬웠던 점
스프린트 기간동안 본가에 있느라 많은 시간을 쏟지 못한 것이 너무 아쉽다,,
그래도 이제 앱잼 끝나기 전까지는 갈 일 없으니까 다시 열심히 해보기..
recyclerView
, tableLayout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