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적 의미로는 단거리 레이스
또는 단거리 전력질주
라는 뜻으로,
짧은 단위의 계획을 바탕으로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나아가는 방법론의 하나이다.
MoMo
팀에서는 3일 단위의 스프린트를 활용하여 프로젝트를 진행하기로 했다 !
✔️ 각 스프린트마다 목표
, 알게된 지식들
, 느낀점
, 다음 스프린트에 대한 다짐
정리
2021-01-04(월)
~ 2021-01-06(수)
recyclerView
재설정android:clipToPadding="false"
→ recyclerView
xml 내부에 clipToPadding="false"
설정 후, paddingVertical
로 원하는 여백 dp를 설정함
💡 References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51960932/recyclerview-first-item-start-margin
ConstraintSet
→ ConstraintLayout의 제약조건 집합을 동적으로 정의할 수 있도록 하는 클래스
→ 구글에서는 ConstraintSet 사용을 권장하고 있지만 적용이 안된다.. (뭘 잘못한걸까...)
ConstraintLayout.LayoutParams
→ 뷰에서 레이아웃을 부모에게 원하는 방식으로 알리는 데 사용되는 클래스
→ ConstraintSet이 안돼서 LayoutParams로 랜덤값에 따른 물방울 아이템 좌측 마진 적용
→ 각 기기의 pixel 사이즈를 바탕으로 설정함
val xPosition: Int = Random().nextInt(ITEM_AMOUNT)
val leftMargin = ((itemDistance * xPosition) + (HORIZONTAL_MARGIN * displayMetrics.density))
val layoutParams = viewBinding.imageButtonOval.layoutParams as ConstraintLayout.LayoutParams
layoutParams.marginStart = leftMargin.toInt()
viewBinding.imageButtonOval.layoutParams = layoutParams
RecyclerView.LayoutParams
→ recyclerView
adapter
의 onCreateViewHolder()
함수에서 item 레이아웃을 인플레이팅할 때, LayoutParams
를 이용해 MATCH_PARENT
동적 설정
💡 References
https://stackoverflow.com/questions/30691150/match-parent-width-does-not-work-in-recyclerview
📝 정리한 내용
✳️ 좋았던 점
내가 기획상 잘못 이해하고있던 점이 있었는데 안드 친구들이 알려준 덕분에 수월하게 해낼 수 있었다!
목표 달성률 100%를 찍어서 너무 신난다,,
❎ 아쉬웠던 점
달성률 100%를 못 이룰까봐 목표를 소심하게 설정했었는데 앞으로는 목표를 높게 설정해봐도 좋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