몇차례 버전업을 진행했지만 매번 헤매게 되는 것 같다.
이번에 마침 2022 lts 버전으로 올리면서 참고 기록용으로 남겨놓는다.
(별 내용은 없다..)
주로 발생했던 문제는
패키지 내의 dll 함수의 중복,
패키지 버전이 맞지 않는 문제,
유니티 내부 함수가 변경 (UGUI의 구조가 바뀌었다거나 등),
매니패스트나 그래들 파일 요소 누락 (보통 sdk 버전이 유니티를 못따라가면서 추가),
등등이 있다.
이번에도 패키지 문제가 대부분이었다.
프로젝트에서는 사용중이지 않았는데 Analytics 패키지가 깔려있었고,
그게 다른 패키지와 충돌이 일어났다.
그래서 지우고 다시 임포트를 시도하는데 이번엔 Unity.UI 를 인식하지 못했다.
재부팅도 해보고 껐다 켜보기도 했는데 원인을 알 수가 없어서 구글링을 해봤는데
UI가 따로 패키지로 빠져있었다 (언제부터..?).
Analytics에서 쓰고있었는데 해당 패키지를 날리면서 UI도 함께 날아간것..
따로 설치해주고 임포트 했더니 정상적으로 돌아왔다.
저번에 2018(2016이었을지도? 정확히 기억이 안난다)에서 2021로 올릴때 가장 큰 문제였다.
가장 기억에 남았던게 UGUI 쪽 구조가 변경되면서
Image, Text 등을 사용하는 부분에 전부 빨간줄이 그어졌다.
일일히 헤더파일을 변경하고, 사용하는 함수를 다 뜯어 고쳤던 기억이 난다.
gradle 파일 쪽에서 JAVA String 어쩌고 에러 메세지가 떴다.
Cannot parse project property android.enableR8=" of type 'class java.lang.String' as boolean. Expected 'true' or 'false'.
찾아봤더니 안드로이드 플러그인이 업데이트 되면서 더이상 해당 포맷을 지원하지 않는 것 같았다.
✏️ android.enableR8=true
https://forum.unity.com/threads/cant-build-android.1354328/
해당 글을 참고해 gradleTemplate.properties 파일을 수정해 해결했다.
해당 파일이 보이지 않는다면 유니티 환경설정에서 커스텀 그래들 템플릿을 체크해야한다.
찾다보니 관련 내용이 잘 정리된 글이 있는것 같아서 추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