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니티에서 애니메이션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애니메이터 컨트롤러와 애니메이터가 필요하다.
컨트롤러는 말 그대로 애니메이션을 제어하는 컨트롤러이며, 상태머신으로 애니메이션를 제어한다.
[Create] > [Animator Controller]
애니메이터를 열만, 아래와 같은 상태머신이 보인다.
우클릭 > [Create State] > [Empty]를 통해 state를 만들 수 있는데, 처음 만든 state는 자동으로 Entry에서 연결된다.
Entry에서 시작된 상태는 자동으로 다음 state로 넘어가기 때문에, 항상 작동해야 하는 애니메이션은 Entry 다음의 state에 배치하면 된다.
만약 특정 트리거 하에 작동해야 하는 애니메이션이 있다면 새로운 state를 만들어야 한다.
transition은 한 state로부터 다음 state로 전환되는 것을 말한다. state를 우클릭해서 [new transition]을 만들면 화살표가 생긴다.
이제 해당 transition을 발생시킬 조건이 필요한데, Animator 설정에서 파라미터를 만들어서 조건에 추가하면 된다!
화살표를 클릭하면 Inspector 창에서 Conditions을 추가하면 된다!
이제 프로그램 실행 중에 해당 트리거를 실행할 수 있다.
anim = GetComponent<Animator>();
anim.SetTrigger("변수 이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