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lender] 툰쉐이더Toon Shader (2) - UV Mapping과 툰쉐이더, 아웃라인 만들기

최예린·2022년 10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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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lend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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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이것저것한교수
    https://youtu.be/usyO658Ag_M
    유튜브 상세설명 부분에서 jpg 이미지를 다운받아서 사용했습니다.

Material을 만들때 UV Mapping을 많이 사용합니다.
이때 툰쉐이더를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UV Mapping

블렌더에서 기본으로 제공하는 원숭이를 예시로 툰쉐이더를 적용해보겠습니다.
Shade Smooth를 해준 상태입니다.
먼저 이미지로 UV Mapping을 해주겠습니다.

Base Color > Image texture > open > 이미지 불러오기

그전에 처음에 생성되는 기본 BSDF는 삭제해서 오브젝트에 만들어지는 저 현실적인 그림자들을 없애고 평면처럼 보이도록 해줍니다.

위 사진처럼 연결해주면 UV 이미지가 물체에 입혀집니다. Factor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그림자 추가

이제 UV 쉐이더로 만든 이미지에 그림자를 합성해줍니다.

밑색이 되는 uv 이미지와 그림자를 믹스하도록 모드를 Multiply(곱하기)로 변경합니다. 간단한 BSDF인 Diffuse BSDF를 생성해서 빛에따른 그림자를 받아오도록 하고 shader를 RGB로 변경해서 믹서에 연결합니다.

아웃라인 윤곽선 만들기

Shift + D(복제) > S 크기 살짝 키우기 > Material 지우기 > 새 Material 만들기

Edit Mode > A 전체선택 > Ctrl + Shift + N 면 뒤집기

Material > Settings >Back face curling 뒤집힌 면 숨기기

Base Color를 검정색으로 바꾸고 원숭이 오브젝트를 잠깐 숨긴모습입니다.

아웃라인 오브젝트에 BSDF가 들어가기때문에 완전히 검정이 아니라
빛을 받아서 하얗게 빛나는 부분이 생기는데 BSDF를 삭제하면 이런것이 사라지고
완전히 검은색만 남아서 좀 더 아웃라인처럼 됩니다.

아웃라인이 너무 두껍다면 S로 크기를 살짝 줄이면됩니다.
저는 이렇게 완성하겠습니다.


응용으로 전에 모델링했던 루핀을 툰쉐이더로 바꿔봤습니다. 갑자기 게임 캐릭터처럼 바뀌었네요
이유는 아직 공부해봐야겠지만 가디건 부분은 그냥 시꺼멓게 나와서 제외했습니다.
뭐가 문제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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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북대학교 글로벌소프트웨어융합전공/미디어아트연계전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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