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독학으로 3D 모델링을 공부하는 중이고 아직 정규과정으로 학습한 적이 한번도 없어서 해당 포스팅에 나오는 방법이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고 말씀드릴 수는 없습니다. 부족하지만 이때까지 영상을 따라해보면서 익혔던 툴들을 가지고 제 머릿속에 있는 것을 실현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있기 때문에 정석적으로 완성되지않을 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본 포스팅에서는 사용하는 툴들에대한 자세한 설명은 포함하고 있지않습니다.
혹시 포스팅 내용에 관한 조언이나 효과적인 방법 등을 알고계시다면 조언을 아끼지말고 댓글을 달아주시길바랍니다.
ctrl + R
: Loop Cut 루프컷
가로와 세로 방향으로 각 3개씩의 루프컷을 만들어 줍니다.
위 단축키를 누른뒤 마우스휠을 이용해 루프컷할 개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양쪽 끝의 두개의 엣지를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 클릭 > New Edge/Face from Vertices
삭제된 빈 공간의 엣지를 연결해줍니다.
그리고 또 양쪽 끝의 엣지를 선택해서 계단의 각 면을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측면에 루프컷의 결과로 만들어진 엣지들을 모두 선택하고 삭제하면
옆면이 사라집니다.
Alt + 엣지 클릭
: 한 라인을 통째로 선택
테두리만 남은 계단 옆면의 엣지들을 선택한 뒤
오른쪽 마우스 클릭 > New face from vertices
를 사용해 면을 다시 채워줍니다.
그리고 계단 사이즈를 적당한 크기로 줄여서 건물 앞쪽에 배치해줍니다.
제가 만들 건물은 1층 상가, 2층 주거용도의 2층짜리 건물이기때문에 시각적으로 층을 구분할만한 요소가 필요합니다. 건물을 Shift + D
로 복제한 뒤 S로 전체 사이즈를 아주 살짝 키워줍니다. 그리고 S + Z
를 눌러 Z축으로 납작하게만들어 준 뒤 층마다 하나씩 테두리를 만들어줍니다.
계단 위치를 변경해준뒤 각 계단마다 얇은 판을 얹어주어 단조로움을 피하고자했습니다.
이제 벽면에 벽돌을 넣어줄겁니다. 벽돌모양의 직육면체 하나를 만들어줍니다.
그리고 Array Modifier를 추가한뒤 X factor를 적절히 조절하고 건물 끝까지 채울수 있도록 Count 개수(= 벽돌의 개수)를 조절해줍니다.
그러면 이렇게 X축 방향으로 벽돌이 Count개가 됩니다.
이 한줄을 복제한 뒤 Z축 위로 이동시켜주고, 지그제그 모양이 되도록 복제해서 배치해줍니다. 3~4줄정도 복제한 뒤 4줄을 통째로 복제하면 빠르게 만들수 있습니다.
(이후에 저는 벽돌사이 여백이 좀 커보여서 전체적인 사이즈를 줄여주었습니다.)
Shift + A > Mesh > Plane
Ctrl + R : loop cut 루프컷
사진에 활성화된 버튼(Proportional Editing)을 클릭한 상태로 엣지를 선택해서 S를 눌러 사이즈를 조절해줍니다.
Object Mode로 돌아와서 Solidify Modifier를 적용시켜줍니다.
X축으로 90도 회전시켜서 Plane을 세워준 뒤 현관문이 들어갈 자리에 위치시켜줍니다.
이제 건물(building)객체를 클릭한 뒤 Boolean Modifier를 추가해줍니다.
Operand Type을 difference(차집합)으로 설정하고 Object 속성 오른쪽에 있는 스포이드 아이콘을 클릭한 뒤 방금 만든 아치형의 객체를 클릭합니다.
그리고 아치형 객체를 숨기면 그 자리에 (건물객체 - 아치형 객체)를 뺀 모습이 나타나게됩니다.
이제 이 아치형 객체를 3개 복제한 뒤 각각, 문, 현관입구 테두리, 현관 입구 테두리에 구멍 뚫을(차집합)용으로 만들겁니다.
일단 현관입구를 만들겁니다. 두개중에 하나는 사이즈를 작게 줄여줍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Boolean Modifier를 추가해서 구멍을 뚫어줍니다.
👀 [Tips] : Boolean 속성을 Ctrl + A를 눌러 Apply 시켜주면 이 형태로 고정된 것이기때문에 구멍을 뚫기 위해 만들었던 모든 객체들을 Delete해도 됩니다.
오늘의 교훈은... 벽면 처리를 대부분 완료한 뒤에 구멍을 뚫자.. 입니다.
벽면 무늬를 만들고 Ctrl + J 로 합친 뒤에 구멍을 뚫었으면 한번만 일해도 됐을텐데..
door 객체를 복사해서 깊이를 키워준뒤 Boolean으로 건물 벽면 블록에 다시 구멍을 뚫어줍니다.
그리고 Cube를 생성해 납작한 판을 4개 만들어 부채꼴모양으로 배치 후 Ctrl + J로 합쳐줍니다. 그리고 다시 Boolean으로 구멍을 뚫어줍니다.
지금까지 만든걸 한번에 보면 이런 모습니다. 아직 2층의 벽돌 외벽이 어색해서
창문작업을 해주기 전에 한번 더 손봐야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