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 React 프로젝트

zunzero·2022년 8월 9일
0

개발 이모저모

목록 보기
1/7

나는 작년 5월 즈음, 학교 선배의 추천으로 어떤 회사에 들어가게 되었다.
그 회사는 개발팀이 없었고, Excel로 모든 것이 이루어지고 있는 듯 보였다.
선배와 나, 그리고 학교 선배 두 명을 더 포함해서 총 4명이서 해당 회사에 개발팀으로 입사를 했다.
우선, 우리 중에 웹 개발 실력이 뛰어났던, 아니 그냥 거의 다 밑바닥이었다.
심지어 나는 Html, css, javascript가 뭔지 이제 슬슬 알아가던 차에 입사를 하게 된 것이다.

입사 후 첫 프로젝트가 주어졌다. 당장 6월부터 사용해야 할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이었다.
물론 지금 와서 돌이켜 보면 어렵지 않은 일이었지만, 그 때에는 참...ㅎㅎ

우선 나는 할 줄 아는 게 앞서 말한 3가지 뿐이었기 때문에 프론트엔드 부분을 담당했다.
2명 프론트, 2명 백엔드로 나뉘어서 프로젝트가 진행됐다.
나와 함께 프론트를 맡은 사람은 그래도 react를 한 번 사용해 본 경험이 있어서 그 사람이 공부하라는 걸 후딱 공부하고 바로 프로젝트에 돌입했다.

시간도 없고, 아는 것도 없는 우리는 설계는 커녕 일단 하드코딩에 들어갔다.
1년이 지나 잘 기억은 나지 않지만, react를 왜 쓰는 지는 모르고 일단 그냥 쓰라니까 썼던 기억이 지배적이다.
그래서 난 아직도 react를 잘 모른다...

어찌됐든 프로젝트는 여차저차 완성이 되어 회사에서 잘 사용하였고, 우리는 시간을 잡고 빡세게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다.
이 프로젝트가 없었더라면 이만큼의 위기를 느끼지 못했을 것 같다.

profile
나만 읽을 수 있는 블로그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