앱 개발 용어정리2

유민우·2024년 3월 2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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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버그 (Bug)
    소프트웨어,하드웨어에서 발생하는 예상치못한 문제나 오류
    -버그의 주요원인
  • 프로그래밍 오류: 코드작성의 실수로 발생하는 오류
  • 환경의존적 오류: 특정 하드웨어나 소프트웨어 환경에서 발생하는 오류
  • 통합오류: 소프트웨어 '컴포넌트' 간 상호작용에서 발생, 다른시스템과의 통합이 잘못 이루어진 경우
  • 사용자입력오류: 사용자가 프로그램을 잘못사용할때 발생.
    *잘못된 입력제공 혹은 예상치 못한 동작의 유발
  • 설계오류: 설계단계에서 발생된 오류, 잘못된 시스템구조나 부적절한 알고리즘이 원인

> '컴포넌트' 소프트웨어의 개발을 마치 레고블럭을 쌓듯이 쉽게할 수 있도록 하는 기술을 말한다.

  1. 에러 (Error)
    프로그램의 실행중, 예기치못한 상황의 발생으로 의도한 동작이 수행되지 않을 때 발생하는 문제.
  • 프로그램의 버그 또는 외부요인에 의해 발생한다.
  • 런타임에러: 프로그램이 실행 중단되거나 예외발생시 런타임에러 발생
  • 컴파일에러: 코드의 컴파일중 발생하는에러, 주로 문법오류나 잘못된 코드의 구조가 해당.
  • 논리적에러: 프로그램은 컴파일 되고 실행되지만 예상한 결과를 얻지못할때 발생하는 에러. 주로 코드의 잘못된 알고리즘 또는 부적절한 조건문 등으로 발생

컴파일: 고급언어(인간이 구분하기 쉬운언어)로 작성된 언어를 기계어(컴퓨터 등의 기계가 이해할수 있는 언어)로 번역하는것

  1. 예외처리 (Exception Handling)
    프로그램이 실행중 예기치 못한 상환 또는 에러 발생시 그에대한 적절한 대응을 수행하는 프로그래밍 기술
    -런타임중에 프로그램의 비정상적인 종료를 방지한다.

  2. 라이브러리 (Library)-책
    재사용할수있는 코드의 집합.
    특정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기능들을 구현하고 다른 프로그램에서 재사용할수 있도록 패키지화 한것.
    특정기능을 수행하는 함수,클래스,모듈 등이 포함

  3. 프레임워크 (Frame Work)-도서관
    소프트웨어에서 개발을 위한 구조와 규칙을 제공하는 장치
    프레임워크는 개발에 사용되는 특정기능을 제공하고 개발자들이 반복작업을 피하고 효율적이고 표준화된 코드를 작성하도록 돕는다.

  • 특정구조나 디자인 패턴을 제공하여 코드를 구조화
  • 작업수행을 위한 라이브러리,모듈,클래스 등을 제공
  • 프레임우크의 규칙과 컨벤션을 통해 일관성있는 코드작성을 도움
  1. 퍼블리싱 (대중들에게 앱을 배포한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다)
    UI와UX를 코드로 구현화하는 과정
    HTML,CSS,Java script 등을 사용하여 디자인을 웹에서 표시가능한 형식으로 변환하고 배포 가능 → 웹페이지가 만들어진다.

  2. UI (User Interface ; 사용자 인터페이스)
    사용자와 소프트웨어 간 상호작용 할 때 사용하는 모든것.
    -(버튼,텍스트입력필드,아이콘,색상,레이아웃 등을 포함한다)
    이를 통해 사용자에게 시스템의 기능을 명확하게 전달한다 ⏎

  3. UX (User Experience ; 사용자 경험)
    사용자가 잘 사용하도록 하는것과 요구를 충족시키는것
    사용자가 느끼는 모든 감정과 경험/UI+제품,서비스 등 모든측면을 포함

  4. 클라이언트
    서버와 통신하여 데이터를 요청하거나 서비스를 사용하는 역활
    클라이언트와 서버는 네트워크기반 시스템에서 상호작용을 하는 핵심구성요소

  5. API (Application Programming Interface)
    소프트웨어 응용프로그램 간 상호작용할수 있도록 만들어진 인터페이스(규칙 및 도구의 집합)
    여러 응용프로그램이 서로 통신하고 데이터를 교환하는데 사용됨
    다양한 '프로토콜'을 가진다.

    '프로토콜' : 한 장치와 다른장치 사이에서 데이터를 원활히 주고받기 위하여 약속한 여러가지 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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