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OS IntroductionQ. OS란?A. window, unix 등컴퓨터 H/W를 잘 사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 S/W✔︎ CPU각종 연산 가능연산하는 data들은 memory에 있음.CPU는 memory에 왔다갔다 가능✔︎ H/W는 CPU, memory
: main computer에 user 여러명, 리소스도 여러개 라는 전제 바탕관점은 효율성 (빠르게), 공정성 (공평하게, 우선순위, 대등하게)의 문제관점1resource allocator 라고 보는 관점resource = CPU, memory, I/O device,
H/W 구입 ➜ OS 설치 ➜ computer 사용 가능응용프로그램 X → 폴더에 가서 file 다루기 정도network - - - OS (H/W) ← userOS: software를 잘 쓸 수 있게 해주는 역할사용자의 작업을 기다리고 있는 상태CLI이나 그래픽으로 지
: 실행 상태에 있는 programjob이란 용어와 혼용 (사용자 입장의 용어로 느껴지는)program ➜ 실행 ➜ process사용자가 program을 실행시켜라 하고 명령을 주면 process가 됨 (= 수행상태가 됨)program 내용이 memory에 올라와서 명
: process 간에 data나 신호를 주고 받는 것.같은 목적으로 실행되는 process가 여러 개일때 서로 공유 할 수 있도록정보공유계산 시간이 빨라진다.modularity : 기능별로 process 구성편의성 : 한 user가 동시에 여러 개의 task를 수행
현대의 computer system은 기본적으로 Multi-threaded programing 지원✔︎ process독립적으로 구색을 다 갖춘 수행주체IPC도 고려해야 함.context switching 할 때 overhead하느라 낭비 많음.✔︎ threadproce
: CPU 연산이 실행되는 시간: I/O 연산이 실행되는 시간➠ 모든 process는 이 두개가 반복➠ CPU가 먼저 시작, 끝날 때도 CPU로 끝남★ 짧은 CPU burst가 짧게, 자주 일어나는 ➠ I/O bound Job★ CPU burst가 길게 이어지는 ➠ 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