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ng)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 핵심 원리 이해-예제 만들기', '객체 지향 원리 적용','스프링 컨테이너와 스프링 빈','싱글톤 컨테이너', '컴포넌트 스캔' 중 처음 두 개를 맡아서 자료 정리를 준비했습니다. 객체 지향 설계와 스프링 스프링
의존관계 주입은 크게 네 가지의 방법이 존재합니다.생성자 주입수정자 주입(setter 주입)필드 주입일반 메소드 주입= 생성자 호출시점에 딱 한 번만 호출됩니다. 따라서 불변, 필수 의존관계에서 사용하는 주입 방식입니다. 이때 생성자가 딱 한 개만 있으면 @Autowi
강의 출처URI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리소스 식별입니다. 회원 등록, 조회, 수정 API에서의 리소스는 바로 회원입니다.리소스를 식별했다면, 그 외의 행위와 분리해야합니다. (이때 리소스는 명사, 행위는 동사입니다.) 분리된 행위는 메서드라고 합니다.✔ GET = 조회
강의 출처: 클라이언트(web browser)과 서버는 인터넷을 통하여 통신을 하는데, 이때 HTTP 프로토콜 기반으로 동작합니다.: HTTP 메시지에 모든 것을 전송하는데 HTTP 기반으로 거의 모든 형태의 데이터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HTTP 기반으로
.png) 강의 링크 프로젝트 생성 : 스프링부트 사이트에서 프로젝트 만들 때 : JSP를 사용하기 위해 War을 설정해주어야하고 : WAS 서버가 내장되어있는 Spring Web을 Dependencies로 추가해주어야한다. Hello 서블릿 > 스프링 부트는 톰
: '상품목록', '상품명' 등과 같은 레이블을 바꾸고 싶다면, 각 html에 하나하나 들어가서 텍스트를 수정하는 방법을 사용해야만했을 것이다.: 스프링은 이에 대한 보다 유동적인 처리를 위하여 메시지 기능을 제공한다.: 또한, 내가 영어권 사용자이면 'list', '
: 검증 로직을 공통화하고, 표준화한 것입니다. 이렇게 지정한다면 애노테이션 하나로 검증 로직을 매우 편리하게 적용할 수 있습니다.@NotBlank @NotNull @Range(min=1000, max=100000) 과 같은 검증 애노테이션이 존재합니다.: javax.
강의 링크API 예외 처리는 많은 부분을 고려해야합니다. 각 API마다 규약이 다르므로 error 상황에 맞는 응답을 정해야하고 JSON으로 데이터를 전송해야만합니다. 기존 예제에서 예외 페이지를 WebServerCustomizer에 등록하고 ErrorPageContr
HTTP multipart/form-data란? 방식은 다른 조율의 여러 파일과 폼의 내용을 함께 전송할 수 있다. 상단 이미지를 보면 이라는 항목별 헤더가 추가되어있고, 여기에 부가 정보가 있다. 그러니까 이렇게 각각의 항목을 구분해서 한 번에 전송하는 것이다.
강의링크 핵심 기능 vs 부가 기능 코드는 핵심 기능과 부가 기능으로 나뉩니다. 핵심 기능은 해당 객체가 제공하는 고유의 기능! 입니다. 그리고 부가 기능은 핵심 기능을 보조하기 위해 제공되는 기능입니다. 핵심 기능과 부가 기능이 함께 섞여 있으면 구분이 잘 안되고
강의 링크스프링이 빈 저장소에 등록할 목적으로 생성한 객체를 빈 저장소에 등록하기 직전에 조작하고 싶다면 빈후처리기를 사용하면 됩니다. 이 기능은 막강해서 객체를 조작할 수도 있고, 완전히 다른 객체로 바꿔치기 하는 것도 가능합니다.빈 등록 과정 을 빈 후처리기와 함께
아래에서 설명할 예시는 김영한님 spring mvc2 강의를 참조했습니다. 적용할 검증 시나리오는 다음과 같습니다. 1. 타입 검증 👉 가격, 수량에 문자가 들어가면 검증 오류 처리 2. 필드 검증 👉 상품명은 "필수"이고 가격은 "1000원 이상, 백만원 이
JPA를 이용한 게시판 개발 중 사용하게 된 FetchType 관련 내용입니다.여기서 Eager는 즉시 로딩 을 의미하고, Lazy는 지연 로딩을 의미합니다.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말 그대로 즉시 로딩은 데이어 조회시 연관된 데이터까지 한 번에 불러오는 것이고, 지연 로
JPA는 Java Persistence API입니다. 자바 진영에서 ORM(Object Relational Mapping) 기술 표준으로 사용되는 인터페이스의 모음입니다. 그 말은 실제적으로 구현된 것이 아니라 구현된 클래스와 '매핑'을 해주기 위해 사용되는 프레임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