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IL - Unity 숙련주차 2일차

Amberjack·2024년 2월 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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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02.01 Unity 숙련주차 2일차

👨‍💻 Codekata

오늘은 코드카타를 진행하던 와중에 자료형의 범위를 생각하지 못해 발생한 문제가 있었다.

따로 정리해두었다!
https://velog.io/@amberjack/C으로-풀기-x만큼-간격이-있는-n개의-숫자

대충 정리하자면, -10000000 <= x <= 10000000인 x와 n <= 1000인 n이 있고, answer[] 배열에 x부터 시작해서 x 간격으로 n만큼의 숫자들을 저장해서 return하는 문제였다.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for문을 사용해서 x * i를 long형 배열 answer[]에 넣는 방법을 생각했다.

long형이 int형보다 크기 때문에 암시적으로 형변환이 있을 것이라 판단한 나는 문제가 없을 것이라 속단했던 것이다.

내가 시도한 코드

public long[] solution(int x, int n)
{
    long[] answer = new long[n];

    for (int i = 1; i <= n; i++)
    {
        answer[i - 1] = x * i;
    }

    return answer;
}

하지만 제출을 해보니 2문제나 틀렸다. 이유를 생각하다보니 괜히 long형 배열을 사용한 것이 아닐 것이라 생각하고, 문제의 원인이 x * i 에서 결과 값이 int형보다 커서 오버플로우가 발생하는 것이라고 판단했다. 때문에 i를 long형으로 선언해서 곱셈을 할 때 x * i가 long형이 되도록 수정을 했고, 이 방법으로 제출을 하니 해결할 수 있었다.

👨‍🏫 메모리 특강

Stack과 Heap 메모리, 값 형식과 참조 형식의 차이에 대한 특강을 들었다.

따로 기록해두었다!
https://velog.io/@amberjack/수준별-학습-세션-C-메모리-특강

주말에 다시 한번 복습해야 할 듯!

🖥️ Unity 숙련 강의

각각의 강의에서 숙지해야 할 내용들을 정리했다.

Light 컴포넌트, Skybox, rigidbody ForceMode, Raycast를 이용한 무한 점프 방지, Gizmos

https://velog.io/@amberjack/Unity-숙련-주차-Survival-게임-플레이어-만들기

인터페이스와 UnityEvent 생성

https://velog.io/@amberjack/Unity-숙련-주차-Survival-게임-플레이어-상태-및-UI

Invoke와 TryGetComponent

https://velog.io/@amberjack/Unity-숙련-주차-Survival-게임-데미지-처리하기

😴 오늘의 회고

오늘은 왜인지 모르겠지만 무진장 졸려서 집중을 제대로 하지 못했다. 쌩쌩해질 때 쯤 식사 시간이 되고, 식사하고 오니 식곤증 때문에 졸리고의 연속이었다... 요새 잠을 제대로 못자서 그런듯하다. 오늘은 일찍 자서 내일 강의 열심히 들어야 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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