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입문 - Unity 살펴보기

Amberjack·2024년 1월 1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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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nity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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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유니티 간단 요약!

📌 유니티의 주요 기능과 사용법 설명

  1. 유니티는 게임 개발을 위한 통합 개발 환경이다.
  2. 주요 기능!
    • 프로젝트 관리 : 새로운 프로젝트 생성, 프로젝트 파일 구성 및 관리
    • 씬(Scene) 관리 : 게임의 각 장면과 화면을 구성하는 요소
    • 에셋(Asset) 관리: 게임에 필요한 리소스(이미지, 사운드, 모델 등)를 관리
    • 컴파일 및 빌드 : 스크립트 코드를 컴파일하여 실행 가능한 게임으로 빌드
    • 디버깅 : 코드 실행 중에 오류를 찾고 수정
    • 에디터 확장 기능: 유니티 에디터를 사용자의 요구에 맞게 확장할 수 있는 기능 제공

▪️ 에셋, 씬, 게임 오브젝트의 개념과 관계 설명

  • 에셋(Asset) :

    • 게임에 필요한 모든 리소스(이미지, 사운드, 모델, 코드 등).
    • 프로젝트의 에셋 폴더에 저장되며, 유니티에서 사용 가능한 형식으로 가져와서 게임에 활용
  • 씬(Scene) :

    • 게임의 각 장면 또는 화면을 의미한다.
    • 유니티에서 게임은 하나 이상의 씬으로 구성되며, 각 씬은 게임의 특정 부분을 담당한다.
      ex) 메뉴 씬, 게임 플레이 씬, 엔딩 씬 등...
  • 게임 오브젝트(Game Object) :

    • 씬에 배치되는 모든 요소를 의미한다.
    • 게임 오브젝트는 에셋을 이용하여 씬에 생성, 게임의 동작과 상호작용을 담당한다.
      ex) 캐릭터, NPC, 아이템, 장애물 등...
    • 게임 오브젝트는 계층 구조로 구성되어 부모 - 자식 관계를 가지며, 이를 통해 그룹화 및 조작.

🖥️ 유니티 인터페이스

▪️ 새 프로젝트 만들기

  1. New Project 실행하기
  1. 2D 혹은 3D를 선택, 프로젝트 경로와 이름 설정 후 Create Project 하기

▪️ 유니티 인터페이스

B) Hierarchy(하이라키) 뷰 : 현재 씬의 게임 오브젝트 계층 구조 표시 및 편집
D) Scene 뷰 : 씬의 3D 또는 2D 뷰로 씬 구성 요소 편집
C) Game 뷰 : 게임이 실제로 실행되는 뷰. 플레이어가 게임을 플레이하는 화면을 실시간으로 확인.
F) Inspector 뷰 : 선택된 게임 오브젝트의 속성 및 구성 요소 편집
G) Project 뷰 : 게임 실행 중의 로그 및 메시지 표시

더 자세히 알아보기 : https://docs.unity3d.com/kr/2022.1/Manual/UsingTheEditor.html

🛠️ 툴바 확인하기!

현재 2D로 생성했기 때문에, 3D 뷰로 확인하기 위해서 변경을 해보자!

1. 2D 버튼을 눌려 변경하기


2. 큐브를 생성하기


3. X, Y, Z 좌표 확인하기


우측 상단에 적혀 있는 X, Y, Z와 색깔로 오브젝트의 좌표를 확인할 수 있다.

해당 오브젝트의 Inspector에서 값들을 확인할 수 있다.

▪️ Move Tool

단축키는 W키.

화살표 모양으로 생긴 툴로, 해당 툴을 선택했을 경우 각 좌표로 화살표가 표시된다.
해당 화살표를 잡고 움직이면 좌표값이 변하며, 오브젝트가 움직인다.

▪️ Rotate Tool

단축키는 E키.

Rotate 툴을 사용하면 축의 모양이 변경된다. X축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면 위 아래로, Y축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면 좌 우로, Z축을 중심으로 회전시키면 배그 Q E 처럼 움직인다.

▪️ Scale Tool

단축키는 R키.

원하는 축 방향으로 오브젝트의 Scale을 변경할 수 있다.

▪️ Rect Tool

단축키는 T키.

2D에서 물체의 크기를 조정할 때 사용한다고 한다.

▪️ Transform Tool

앞선 모든 기능을 한 번에 할 수 있는 툴. 단축키는 Y키.

다만 자주 사용하지 않는다고 한다. 차라리 필요한 기능의 툴을 따로 사용하는 편이 나아보인다.

🫡 시점 변경하기!

View Tool(단축키 Q키)를 사용하거나 마우스 휠 버튼을 누르면 화면을 움직일 수 있다.

또한 마우스 우클릭을 누르면 마우스 커서가 바뀌면서 고개를 움직이는 것처럼 시점을 움직일 수 있다. 마우스 우클릭을 누른 채로 WASD QE 키를 눌러 화면을 움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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