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L] #2 내배캠 4주차 주간회고

Yeon·2023년 8월 6일
0

내일배움캠프 - Kotlin

목록 보기
21/58
post-thumbnail

📌 FACTS

내배캠의 4주차에는 안드로이드 앱 개발 입문 강의를 들었다. xml 파일로 앱의 UI의 Layout을 구성하는 것과 Activity와 Intent에 대해 배우고 실습했다.
그리고 8월 11일까지 제출해야 하는 개인과제인 '자기소개 앱 만들기'까지 마쳤다. UI Layout과 다양한 Widget을 다루었으며, Intent를 이용하여 Activity 간의 상호작용을 다루었다. 또한 이종범 튜터님이 내주신 추가 과제 'Custom button design'까지 적용시켰다.


📌 FEELINGS

개인과제 내용이 '안드로이드 앱 개발 입문 강의'에서 했던 실습 내용만으로 가능한 것들이라 그런지, 이전에 했던 과제들에 비해 수월하게 진행한 것 같다. 그리고 앱의 UI를 보면서 코딩을 하니까 문법 공부보다 훨씬 재미있었고, 시간 가는 줄 모르면서 했다.
그런데 개인 과제를 하면서 어떤 기능을 써야 되는지 생각을 안하고 무작정 하다보니 중간중간 헤매는 일이 있었어서 조금 힘들었다.


📌 FINDINGS

여러 Activity를 연결하고 Activity와 UI 요소를 연결할 수 있었으며, Intent와 putExtra를 사용해서 EditText에 입력한 데이터를 다른 Activity로 전달하는 방법을 배워 적용할 수 있었다.
그리고 페이지 상단 이미지를 랜덤으로 출력하였으며, 커스텀 버튼 디자인을 만들고 적용하는 것에 조금 힘들었지만 가까스로 해냈다.
가장 어려웠던 것은 EditText의 입력 상태를 파악하여 버튼을 활성/비활성화를 하는 것이었다.
추가적으로 상단 액션 바와 그 아래 상태 바의 색상 설정할 수 있었다.


📌 Future

아직 기초적인 내용이라 쉽게 했지만 다음 과제나 개인적인 공부를 할 때 어떤 기능을 구현할지, 어떻게 구현할지 디테일하게 정리해놔야겠다고 생각했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