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회고] 2022.09.19~2022.09.23

케이·2022년 9월 19일
0

데일리 회고

목록 보기
107/142
post-thumbnail

매일 짧게 기록해나가고 있습니다.

2022.09.19

한 일

  • 팀플: 테스트 코드 삽질
  • 삽질 기록 정리
  • 알고리즘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느낀 점

  • 오늘 테스트 코드 삽질은 장장 두어시간을.. 소모한... 그것도 혼자도 아닌.. 나의 위대한 팀원 리..까지 불러서..ㅠㅠ 혼자 보다가 안되겠다 싶어서 리에게 같이 찾아봐줄 것을 요청했다. 둘이 열심히 찾아서 결국은 해결. 문제 상황을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H2와 MySQL의 AutoIncrement의 차이라고 해야할까나.. 서버에서는 MySQL을 사용하고 있고 테스트는 H2 In-memory로 하고 있는데 Data.sql이 MySQL에서는 문제없이 돌아가게 써있다보니 생기는 문제였다. 오늘의 삽질 내용을 열심히 기록해두었다. 아직 포스팅은 하지 않았지만 테스트 하면서 마주쳤던 문제들을 모아서 포스팅 할까 생각중.
  • 알고리즘. 여전히 너무 초보이지만 천리길도 한걸음 부터라고 꾸준히 하려고 노력하고 있다. 오늘은 투 포인터 문제들을 풀었는데 생각보다 재미있게 잘 풀었다.
  • 영한님 강의는 JPQL 기본 문법 내용이었다. 일부는 아는 내용이고 일부는 모르는 내용이었다. (TypeQuery..) 영한님 강의를 보면서 항상 새로운 것들 배우게 되어 좋고 재밌다.

2022.09.20

한 일

  • 팀플: 단위 테스트 작성
  • 알고리즘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느낀 점

  • 오늘은 어제의 문제를 해결한 단위테스트를.. 진행했다. 단위테스트도 아직 익숙하지 않다보니 쓰면서 이게 맞나.. 라는 생각이 자꾸 들지만 안 하는 것 보단 백배 천배 나으니까! 내일이면 완벽하게 테스트는 마무리가 될 것 같다는 생각이 드는데 이런 말을 함부로 하면 안될 것 같은 느낌;;
  • 오늘은 오랜만에 stack을 활용하는 알고리즘을 풀었는데 쉬웠기도 했고 예전에 해보기도 했던거여서 재밌게 풀 수 있었다. 역시 수준에 맞는 것부터 차근차근 해야 재미도 느끼고 꾸준히 할 수 있게 되는 것 같다.
  • 영한님 강의는 프로젝션에 대한 내용이었다. select 절에 조회할 대상을 지정하는 것으로 엔티티 프로젝션, 임베디드 타입 프로젝션, 스칼라 타입 프로젝션에 대해 설명을 들었는데 jpa 무지성 박치기 하면서 알고 있던 내용들에 이름을 붙이니 새로운 느낌이었다 ㅎㅎ;; 강의를 들으면서 항상 느끼는 거지만 이런 것들을 어떤 상황에서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가 정말 중요한거 같다. 빨리 프로젝트 리팩토링 하면서 이것저것 고민하며 적용해보고 싶다!

2022.09.21

한 일

  • 팀플
  • 알고리즘 풀기
  • 영한님 강의보기

느낀 점

  • 오늘은 드디어 테스트를 여차저차 해서 마무리 짓고 머지를 하는데.. 이놈의..git........... 정말 세상에서 제일 어려운 것이 git이 아닐까.. 무튼 git에 오전시간을 모두 투자했다. 나는 아무리 쳐다봐도 이해가 안되는데.. 그것을 척척 해내는 리는.. 그저 빛.. git공부 진짜 조금씩 꾸준히 해야겠다. 할 일이 또 추가 되었네 ^^..
  • 오늘은 stack 알고리즘을 한 문제 풀고 재귀 알고리즘을 조금 들여다봤다. 알 것 같은데 이게 또 문제를 풀면.. 아는게 아닌게 되어버려서.. 내일도 다시 해봐야겠다..!
  • 영한님 강의는 join에 관한거였는데.. 아직 많이 써보지 않아서 많이 해봐야 친해질것 같다..

2022.09.22

한 일

  • 알고리즘 풀기
  • 영한님 강의 보기

느낀 점

  • 오늘은 DFS, BFS 강의를 봤다. 머리로는 알겠는데 문제는 잘 못 풀겠는.. 그런 약간 나사 빠진 느낌이랄까. 내가 이해한다고 착각한거 + 많이 안풀어봐서 잘 못하는거 둘다 이유일 것 같다. 그냥 꾸준히 해야지.
  • JPQL 기본 함수나 CASE문도 설명을 들으면 이해가 가는데 (이것도 착각인가?) 실제로 직접 여러번 써봐야 할 것 같다.
profile
삽질하며 깨닫고 배웁니다. (a.k.a 프로삽질러) + 이 구역의 회고왕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