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ijkstra's algoritme

int j =0;·2023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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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고리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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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ijkstra’s algorithm

Dijkstra’s algorithm

가중치가 있는 방향성 그래프에서 한 특정 정점에서 다른 모든 정점으로 가는

최단 경로를 구하는 문제이다.

최단 경로 구하는 문제면, 플로이드랑 똑같은거 아님?

아니다.

플로이드는 모든 노드가 출발지가 될 수 있지만, 다익스트라는 v1만 출발점으로 둘 수 있다.

prim이랑 똑같다!

Pseudo Code

prim알고리즘처럼 반복문이 총 N-1회 수행된다. N은 노드의 수

알고리즘에서 사용되는 변수, 용어 정리

  • touch배열: 각 index에서 가장 가까운 node의 index 번호
  • length배열: prim에서 distance[i]는 edge하나의 길이인데, 여기에서는 1부터 자기 자신까지 edge들의 합이다.
  • W배열: 인접 행렬로 나타낸 방향 그래프

알고리즘 동작 원리 이해하기

반복문의 첫번째 수행과정만 나타낸 손계산

  • n-1번을 돌면서 length배열을 비교하여 현재 Y에 있는

    노드에서 가장 가까운 노드를 vnear로 고른다.

  • vnear로 고른 노드와 Y를 잇는 간선을 F에 넣고

  • Y와 V-Y의 거리를 update해준다.

    • vnear로 선택한 노드에서 i로 가는 길이와 그 전 Y집합에서 i로가는 길이 비교
    • 만약 vnear에서 가는게 더 가까우면 length[i]를 vnear로 선택한 노드에서 i로 가는 길이로 update해주고
    • touch[i]도 vnear로 바꿔줌
  • 그리고 선택된 vnear의 length값은 -1로 둔다.

  • 마지막 touch 배열을 보면, touch[i]→i로 간선이 연결되어

    각 간선만 그래프에서 남겨두면

    v1에서 각 노드까지의 최단 경로를 알 수 있도록 함.

배열 없이 설명하는 다익스트라 동작 원리

분석하기

T(n)=2(n1)2θ(n2)T(n) = 2(n-1)^2 \in \theta(n^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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