들어가며 플러터 공부를 하며 문득 '카카오톡은 웹에서 메시지를 보내면 앱에서 어떻게 인지하고 알람을 보내는 것일까?' 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래서 관련 자료를 리서치 해보니 FCM(Firebase cloud messaging)을 통해 푸시 알림을 준다는 것을 알았다
지난 시간에는 Jenkins + AWS + Github Webhook을 통한 자동화 배포 인프라를 구축했다.오늘은 Spring 공식 홈페이지에 올라와있는 웹소켓 튜토리얼을 해볼 것이다.(React & Flutter는 다음 시간에)웹소켓은 HTML5 표준 기술로, 사용자
지난 시간에는 Spring boot의 websocket 튜토리얼을 해봤다.이번 시간에는 React를 통해서 기본적인 채팅앱 UI를 구현하고 튜토리얼로 만든 서버랑 websocket 연결 테스트를 해볼 것이다.우선 기본적으로 나는 요즘 Nest js를 공부하고 있기 때문
지난 시간에는 React로 채팅 웹 UI를 만들었다.이번 시간에는 Springboot 서버의 로직을 조금 손봐서 React와 소켓 연결을 해보도록 할 것이다.우선 이 채팅 프로그램의 서버 역할은 메세지 중계가 전부다. 따라서 별도의 서비스 로직 없이 Client에서 메
들어가며 일단! Flutter 작업은 끝났다!(뚜둥?!?) 작업하면서 작성하던 블로그 글이 날라가서 지금 글은 후기에 가깝다. 따라서 중간에 몇몇 단계가 누락될 수 있다! ch.0 Flutter UI 만들기 이제 플러터로 UI
들어가며 요즘 artillery를 사용해서 내가 만든 서버의 성능을 측정해보고 있다. 그러면서 websocket을 사용하는 서버의 성능도 측정할 수 있는가? 의문이 들었다. 따라서 이전에 만든 websocket 서버의 성능을 artillery를 통해 측정해보고자 한다
지난 시간에는 Artillery로 웹소켓 부하테스트를 시도했다. Artrillery에서 웹소켓을 지원하지만 STOMP를 지원하지 않았고 연결까지만 확인할 수 있었고 메시지를 보내는 것을 확인할 수 없었다.따라서 이번 시간에는 Locust라는 다른 웹 부하테스트 툴로 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