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ty 아이소메트릭 타일 맵

강성원·2023년 12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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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소메트릭(등각투영법) 타일 맵을 만드는 기초에 대한 영상을 보고 까먹을까봐 정리해놓는다.

1. 재료 준비

  • 우선 64*64 크기의 캔버스에 간단한 타일 2개를 만들어준다.
    저장은 png형식으로 해도 무관하다.

2. unity 에디터로 가져오기

  • 만든 타일 png를 에디터로 가져와서 아래와 같이 세팅해준다.
    이미지 안에 가져올 요소가 여러개라면 [Sprite Mode]를 [Multiple]로 꼭 설정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Sprite Editor]에서 [Slice] 메뉴가 비활성화된다.
  • [Sprite Editor]로 들어간다.
  • [Slice]에서 Slice를 선택하면 자동으로 영역이 설정된다.
  • 중심이 되는 위치는 X:0.5, Y:0.75로 한다.

3. 타일맵 팔레트 생성

  • [Hierarchy]에서 [2D Object] - [Tilemap] - [Isometric Z as Y]를 생성해준다.
  • [Open Tile Pallete]를 클릭하면 팔레트를 만드는 창이 뜬다.
  • 새로운 팔레트를 만드는데, Grid를 Isometric Z as Y로 설정해준다.
  • 2에서 만든 스프라이트를 팔레트에 드래그하면 화면에 적용할 수 있는 상태로 팔레트에 생성된다.

4. 타일맵 적용

  • 아이소메트릭에서 타일을 층층이 쌓는것을 구현하려면 아래와 같이 세팅해주어야한다.
    [Project Settings] - [Graphics] 에서 투명도 정렬 모드를 커스텀으로 바꾸고, 투명도 정렬 축의 Y값은 0, Z값은 -0.26으로 바꾸어준다.
  • 위처럼 세팅해주고 팔레트에서 아래 쪽에 그릴 타일은 [Z Position]을 0으로 위쪽에 그릴 타일은 2로 해주면
    이렇게 여러 층을 쌓은 아이소메트릭 타일 맵이 그려진다.

5. 응용

  • 영상에서는 Z position의 차이를 1로 주어서 자연스러운 물의 표현을 나타냈다.
    땅 타일은 Z position을 1로 물은 0으로 주어서 그려내면 아래 사진처럼 된다.

공부한 영상 : https://youtu.be/ci1ba7jVLFw?si=b_Qmv4FKYhQKTK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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