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폰 API 개발 전 포인트 API 구현하려고 했으나, 앞에 회원부분에 미련이 남았고, 레디스를 도입하여 리프레시 토큰을 관리하는 방식으로 채택해 토큰 블랙리스트를 구현해보자가 목표로 바뀌었다.시간이 정해져있는 프로젝트이지만 온전히 집중할 수 없는 상황이므로(이력서,
쿠폰 구현까지는 하지 못했다,, 당장 쿠폰을 어떻게 적용시킬까 고민하다가 포인트를 해결해야 쿠폰도 가능하다 싶었고, 사람별로 동작되는걸 확인해야하니까 회원 로직을 다시 구상하였다.전체 시스템 고려(백)쿠폰의 발행량을 제한 둘것인가매출에 따라서 쿠폰의 발행양을 자동 조정
Token blacklist로그아웃 로직을 생각하던 중 리드미 통해서 알게 된 개념입니다.액세스 토큰 만료 전 로그아웃 요청이 생길 경우 해당 액세스 토큰을 만료 시킬 수 없으니 블랙 리스트에 추가해 접근을 막는 용도입니다.제공해주신 로직 통해서 로그아웃을 구현해보려고
jwt 고유 식별자 → 중복처리방지용dto를 클래스로 항상 선언해왔었음type으로 export를 왜 해줬을까?TypeScript에서 type과 class를 사용하여 데이터 모델을 정의할 때, 각각의 선택이 가지는 이점과 상황에 따른 적합성을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ostgresql설치부터 시행착오가 많았다.(환경변수 문제, 사용자 권한 문제 등)mysql과 다르지 않았지만 왜 쓰는지?병렬 쿼리 처리 기능을 지원해 대용량 데이터를 처리할 때 여러 CPU 코어를 활용하여 더 빠르게 데이터를 처리하는 데 도움을 준다고 한다.대용량
예시로 받은 코드를 뜯어보고 전에 구현했던 내 방식에서 생각하지 못한 부분들 위주로 작성해보았다.단순히 잘못된 토큰을 가진 정보들을 모아둔 것이라 생각했다. 한번 발급한 jwt를 무효화할 방법이 없으니 로그아웃 해도 만료시간 전에 해당 토큰을 그대로 사용할 수 있는 문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개념 리마인드 및 로그인, 회원가입에 따른 정보 알아놓기
https://www.artillery.io/docs/get-started/get-artilleryhttps://inpa.tistory.com/entry/JEST-%F0%9F%93%9A-%EB%B6%80%ED%95%98-%ED%85%8C%EC%8A%A
꾸준히 듣고 있는 용어들중 하나였던 서버, 막상 서버가 뭐냐고 하면 그래서 정리해보려 한다 😁
프로젝트 nginx config 파일에 최상단에 위치한 worker_processes
로컬 환경에서 테스트OBS Studio 세팅 값빠른 인코딩 속도를 제공ultrafast로 변경하면 인코딩 속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딜레이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지만, 비트레이트 대비 품질이 다소 저하될 수 있다.키 프레임 간격(-g 옵션)은 스트리밍의 지연 시
실시간 스트리밍 방송 서비스 프로젝트를 진행중인데 OBS에서 송출되는 영상과 보여지고 있는 영상의 딜레이가 너무 길었다 배포 전 -> 17초배포 후 -> 24 ~ 30초네트워크 지연클라우드 환경에서는 데이터가 여러 네트워크 노드를 거치며 전송, 로컬 환경에 비해 더 많
세션 기반 인증과 토큰 기반 인증은 사용자 인증을 처리하는 두 가지 주요 방법입니다. 각각의 방법은 사용자의 신원을 확인하고, 그 신원에 기반하여 사용자가 시스템의 자원에 접근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메커니즘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이 두 방법은 상태 관리와 클라이언트-서
ORM의 Query Builder 사용: 대부분의 ORM은 Query Builder를 제공하여 SQL 쿼리를 동적으로 작성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복잡한 쿼리를 더욱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Stored Procedure 사용: 저장 프로시저는
1984년 국제표준화기구(ISO)에서 개발한 모델로써, 네트워크 프로토콜 디자인과 통신 과정을 7개의 계층으로구분하여 만든 "표준 규격"이다. 초창기의 네트워크는 각 컴퓨터마다 시스템이 달랐기 때문에 하드웨어와소프트웨어의 논리적인 변경 없이 통신할 수 있는 표준 모델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