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처리기사 책을 보면 운영체제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운영체제는 사용자가 컴퓨터의 하드웨어를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인터페이스를 제공해주는 소프트웨어다운영체제는 한정된 시스템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도록 관리 및 운영함으로써 사용자에게 편리성을 제공한다.다
일괄 처리란 컴퓨터 프로그램 흐름에 따라 <span style="color:일괄처리 시스템에서의 가장 큰 문제점은 하나의 작업이 끝나기 전까지는 다른 작업을 할 수 없다는 점이다.급여명세서나 봉급계산, 전화요금, 전기요금, 수도세, 성적처리 등 일정 시간마다 주기
프로세스(process)는 <span style="color:프로세스에 대해 공부할때 빠지지 않고 비교하는 대상이 있는데 바로 프로그램과 프로세스의 차이입니다.프로그램 : 프로그램은 일반적으로 하드 디스크 등에 저장되어 있는 실행코드프로세스 : 프로그램을 구동하여
프로세스가 생성되어 실행될 때 필요한 <span style="color:다중프로그래밍 시스템과 시분할 시스템을 만족시키기 위해서는 스케줄링 기법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다중 프로그래밍 : 메모리에 여러개의 프로세스를 올려두고 CPU이용을 최대화하기 위하여 항상 어
프로세스는 실행 도중에 프로세스 생성 시스템 호출을 통해 새로운 프로세스를 생성할 수 있습니다. 이 때 생성하는 프로세스를 부모 프로세스, 새로운 프로세스를 자식 프로세스라고 부릅니다. 새로 만들어진 프로세스도 자식 프로세스를 만들 수 있는데 그 결과 프로세스 트리를
예전에는 하나의 프로세스가 하나의 스레드를 가진 단일 스레드 형식이었습니다.그러나 거의 모든 현대 운영체제는 이제 한 프로세스가 다중 스레드를 포함하는 특성을 제공합니다.스레드는 CPU 이용의 기본 단위. 프로세스 내에서 실행되는 여러 흐름의 단위각 스레드는 스레드 I
user thread : 사용자 스레드는 커널 영역의 상위에서 지원되며 일반적으로 사용자 레벨의 라이브러리를 통해 구현되며, 라이브러리는 스레드의 생성 및 스케줄링 등에 관한 관리 기능을 제공합니다. 동일한 메모리 영역에서 스레드가 생성 및 관리되므로 속도가 빠른 장점
운영체제는 CPU를 프로세스들 간에 교환함으로써, 컴퓨터를 보다 생산적으로 만들어준다. 스레드를 지원하는 운영체제에서는 실질적으로 프로세스가 아니라 커널 수준 스레드를 스케줄한다. 그러나 프로세스 스케줄링과 스레드 스케줄링 용어는 상호 교환적으로 사용한다.다중 프로그래
컴퓨터 구조는 위에처럼 크게 4가지로 나눠서 볼 수 있습니다.CPU : 중앙처리장치. 데이터를 처리하는 역할 Memory : 데이터를 저장하는 기능을 수행I/O : 컴퓨터와 외부장치 사이에 데이터를 교환하는 기능을 수행System Bus : 위의 모든 컴퓨터 시스템 구
CPU와 GPU는 둘 다 데이터를 읽어들여 연산처리를 통해 답을 도출하는 기능을 수행합니다. 컴퓨터에서의 두뇌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는 비슷합니다. 다만, 프로세서 내부의 구조를 살펴보면 CPU와 GPU는 차이가 큽니다.CPU와 GPU 같은 프로세서 내부는 크게 연산을
암달의 법칙(Amdahl's law)은 암달의 저주로도 불리며 컴퓨터 시스템의 일부를 개선할 때 전체적으로 얼마만큼의 최대 성능 향상이 있는지 계산하는 데 사용됩니다. 진 암달의 이름에서 따왔습니다.보통은 암달의 법칙은 프로세서 개수에 따라 시스템 성능이 어느정도 향상
이번시간에는 CPU 성능 측정 요소와 측정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심심치 않게 보이는 개념이기 때문에 알아둘 필요가 있을듯 합니다.작업 처리시간 혹은 응답시간(Response time) : CPU에 대해 정의된 기계 명령어의 평균 실행 시간처리량(Throu
Von Neumann architecture. 존 폰노이만이 제시한 컴퓨터 구조. 프로그램 내장 방식이라고도 불립니다. 그 이전의 컴퓨터들은 스위치를 설치하고 전선을 연결하여 데이터를 전송하고 신호를 처리하는 식으로 프로그래밍하였습니다.폰 노이만의 가장 큰 업적은 현재
Instruction Cycle = Fetch Cycle + Execute CycleFetch Cycle : 메모리로부터 명령어와 데이터를 processor로 가져오는 단계Execut Cycle : processor가 수행하는 단계Instruction Cycle를 좀
인터럽트란 마이크로프로세서(CPU)가 프로그램을 실행하고 있을 때, 입출력 하드웨어 등의 장치나 또는 예외상황이 발생하여 처리가 필요할 경우에 마이크로프로세서에게 알려 처리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 위키피디아-출처 : https://www.rt-t
버스하면 대표적인 대중교통인 그 버스가 생각날텐데 컴퓨터안의 버스도 그 기능은 동일합니다. 버스는 컴퓨터 안의 부품들 간에, 또는 컴퓨터 간에 데이터와 정보를 전송하는 통로(통신 시스템)이다. 이러한 표현에는 관련된 모든 하드웨어 부품들 (선, 광 파이버 등) 및 통신
직렬 통신(Serial Bus, 시리얼버스)은 연속적으로 통신 채널이나 컴퓨터 버스를 거쳐 한 번에 하나의 비트 단위로 데이터를 전송하는 과정을 말합니다.직렬 통신에서 데이터가 계속되어 전송되면, 각 비트를 구별할 방법이 필요합니다. 디지털 회로의 입장에서 수신된 데이
메모리 계층 구조(Memory hierarchy) 란 메모리를 필요에 따라 여러가지 종류로 나누어 둠을 의미합니다. 이때 필요란 대부분의 경우 CPU가 메모리에 더 빨리 접근하기 위함입니다.레지스터와 캐시는 CPU 내부에 존재. 당연히 CPU는 아주 빠르게 접근할 수
통상적으로 허브는 더비 허브와 스위치 허브로 나눠집니다. 일반적으로 더미 허브를 허브라 칭하고, 스위치 허브를 스위치라고 말합니다. 허브는 크게 두가지 기능으로 많이 사용됩니다.리피터 : 전기적인 신호를 증폭시켜 들어온 데이터를 재전송. LAN의 최대 전송길이도 연장되
이번 시간에는 네트워크 개념과 네트워크가 어떤식으로 연결이 되는지 알아보겠습니다.이미지 출처 : https://wogh8732.tistory.com/13인터넷은 전 세계적으로 수십억개의 컴퓨팅 장치를 연결하는 컴퓨터 네트워크입니다. 그리고 그 구조에 따라서 3
패킷 교환(Packet switching)은 컴퓨터 네트워크와 통신의 방식 중 하나로 현재 가장 많은 사람들이 사용하는 통신 방식입니다. 작은 블록의 패킷으로 데이터를 전송하며 데이터를 전송하는 동안만 네트워크 자원을 사용하도록 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정보 전달의 단위
Protocol Layers는 계층 구조 입니다. 그렇다면 먼저 계층 구조에 대해 알아볼까요?흔히 비행기 여행 과정을 예로 들어 설명하곤 합니다. 네트워크 패킷이 전송되는 과정과 비슷하기 때문이죠. 티켓을 구매하고 수화물을 부치고 싣는 다음에 탑승을 한 다음 출발합니다
응용 프로그램 계층은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가장 중요하고 가장 눈에 띄는 계층입니다. 애플리케이션은 이 계층에 존재하며 사용자는 네트워크를 통해 해당 애플리케이션과 상호작용합니다.네트워크 응용 프로그램을 구성하는 데 사용되는 두 가지 중요한 모델이 있습니다. 클라이언트-
웹의 애플리케이션 계층 프로토콜인 HTTP(HyperText Transfer Protocol) 는 웹의 중심입니다.HTTP는 W3 상에서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는 프로토콜입니다. 주로 HTML 문서를 주고받는 데에 쓰입니다. 주로 TCP를 사용하고 HTTP/3 부터는
주요 3가지 컴포넌트 => user agents, mail servers, SMTP(simple mail transfer protocol)사용자에이전트는 사용자가 메시지를 읽고, 응답하고, 전달하고, 저장하고, 구성하게 해줍니다. 앨리스가 메시지 작성을 끝내면 사용자
도메인 네임 시스템(Domain Name System, DNS) 은 호스트의 도메인 이름을 호스트의 네트워크 주소로 바꾸거나 그 반대의 변환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개발되었습니다.특정 컴퓨터(또는 네트워크로 연결된 임의의 장치)의 주소를 찾기 위해, 사람이 이해
콘텐츠 전송 네트워크(Content delivery network 또는 content distribution network (CDN))는 콘텐츠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해 여러 노드를 가진 네트워크에 데이터를 저장하여 제공하는 시스템을 말합니다. CDN 사용 시 장점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