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s] Viewing in 3D

박원준·2023년 5월 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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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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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ing 3D World on 2D Displays

  • 3D View는 차원의 불일치 때문에 선천적으로 2D Viewing보다 더 복잡하다.
  • 2D에선, 2D window에서 2D viewport로 단순히 변환하면 된다.
  • 3D Viewing의 복잡성
    • 차원이 하나 더 늘어났다.
    • Display device는 오직 2D이다.
    • 3D -> 2D인 차원의 불일치가 일어나게된다.
  • 3D Viewing의 목표
    • 2D상에서 실세계에 있는 것과 같은 3차원 느낌이 표현되어야 한다.

Classical Views

  • 입면도 : 어떤 물체의 수직투상도

    • 정면 입면도, 경사 입면도, 평면 입면도, 등각

    • 1점원근 투영, 3점원근 투영

A Synthetic Camera Photographing a 3D Object

  • 3D 물체를 촬영하는 합성 카메라

    • 2D는 깊이 정보(z)가 없다.
  • 사진은 2차원(z축이 없음)이지만 3차원 상의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Creation of Our ‘Photo’

  1. Projection type(투영 타입)의 구체화

    • 3D와 2D의 차원 불일치는 projection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 projection은 2가지가 존재

      • perspective projection(원근 투영)
      • parallel orthographic(평행 투영)
    • perspective projection(원근 투영)을 통해 2D상에서 입체감을 느낄 수 있다.

  1. Viewing Parameter의 구체화

    • 3D,2D상의 dimension mismatch를 해결하기 위한 파라미터 구체화

    • 3차원 실세계 데이터를 2D로 바꾸기 위해 발생하는 여러 조건들을 결정해야 한다.

    • 이러한 조건들은 관측자의 눈 위치와 보여지는 면의 위치를 포함한다.

    • 2가지 좌표계를 사용

      • scene coordinate(정면좌표계) : 우리가 찍고자 하는 장면을 정의하는 좌표계
      • eye coordinate(카메라 시선 좌표계) : 다양한 위치와 각도에서 카메라를 조절할 때 만들어지는 좌표계
    • 2개의 좌표계를 활용하여 다양한 장면을 만든다.

  1. 3D Clipping

    • 사진으로 찍혀질 한정된 영역

    • 2D장면을 우리의 window 경계선에 맞게 자른것처럼 3D 장면에서 필요한 부분만 사용

  1. Projection and display
  • 2D display이지만 입체감과 reality를 느껴야 한다.

  • window -> viewport로 맵핑이 되어야 한다.

  • 맵핑에 사용되는 기법은 projection이다.


Conceptual Model of the 3D Viewing Process

  • Projection plane : 투영면
  • 2D장비의 viewport로 mapping되어 2D로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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