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Gs] Window-To-Viewport Transformation

박원준·2023년 4월 23일
0

CGs

목록 보기
13/20

Window-To-Viewport Transformation

  • window에서 viewport로의 변환
  • window와 viewport 둘 사이의 영역 mapping 전환

  • World Coordinate : 사용자 좌표계

    • 그래픽 객체가 만들어지고 정의되는 좌표 영역
  • Screen(device) Coordinate : 장비 좌표계

    • 사용자 좌표계에서 정의된 그래픽 객체(도형)들이 실제 장치상에서 표시되는 영역을 나타내는 좌표
  • Window : 나타내기 위해 선택된 사용자 좌표계(world coordinate) 상에 있는 영역

    • 어떤 것을 보여줄지 결정
  • Viewport : Window가 mapping되는 장비 좌표계(display device) 상의 영역

  • 어떤 window가 정해지면 그 window에 포함되는 그래픽 객체들을 장비 좌표계상에 정의되는 표시 창(Viewport)의 크기에 맞추어서 영역 변환


Window-To-Viewport Transformation

  1. window는 사용자 좌표계에서 원점으로 위치이동한다

  2. window의 size는 viewport의 size에 맞게 크기가 조절된다

  3. viewport의 위치로 window를 이동시킨다

  • 이전 Composition of transformation이랑 거의 유사하다

  • world coordinate에서 window에 맞게 그래픽 객체들이 clipping되고, clipping된 것을 viewport로 변환해서 보여준다

Summary

  • 기하학적 변환(Geometrical Transformation) 알고리즘

    • 그래픽 도형들의 기하학적 변환 알고리즘에 대해 공부하였다.

    • 변환의 효율성 제고와 변환행렬의 일관성을 위해 동차 좌표계(Homogeneous Coordinate System)를 사용하였다.

0개의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