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조체(struct)와 클래스(class)는 모두 데이터와 메서드를 하나의 단위로 묶는 복합 데이터 타입입니다. 그러나 구조체와 클래스 사이에는 몇 가지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주요 차이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타입의 종류:
• 구조체: 값 타입(Value Type)입니다. 구조체의 인스턴스는 스택 메모리에 저장되며, 변수에 할당하거나 메서드에 전달할 때 인스턴스의 복사본이 생성됩니다.
• 클래스: 참조 타입(Reference Type)입니다. 클래스의 인스턴스는 힙 메모리에 저장되며, 변수에 할당하거나 메서드에 전달할 때 인스턴스의 참조(주소)가 전달됩니다.
상속:
• 구조체: 대부분의 프로그래밍 언어에서 구조체는 다른 구조체나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을 수 없습니다. 단, 인터페이스 구현은 가능합니다(C#의 경우).
• 클래스: 클래스는 다른 클래스로부터 상속받을 수 있으며, 다형성과 같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의 핵심 개념을 지원합니다.
기본 생성자:
• 구조체: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아도 기본 생성자가 제공됩니다. 기본 생성자는 모든 필드를 기본값으로 초기화합니다. C#에서는 구조체에 매개변수 없는 생성자를 정의할 수 없습니다.
• 클래스: 사용자가 생성자를 정의하지 않으면 기본 생성자가 자동으로 제공됩니다. 사용자는 매개변수 없는 생성자 또는 매개변수가 있는 생성자를 명시적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메모리 할당:
• 구조체: 값 타입이므로 스택 메모리에 할당되며, 메모리 할당과 해제가 빠릅니다.
• 클래스: 참조 타입이므로 힙 메모리에 할당되며, 가비지 컬렉터에 의해 메모리 관리가 이루어집니다.
사용 사례:
• 구조체: 작은 데이터 구조를 모델링하고, 데이터의 복사본이 필요할 때 유용합니다. 예를 들어, 2D 좌표, RGB 색상 값 등이 있습니다.
• 클래스: 복잡한 데이터 구조를 모델링하고, 데이터의 참조를 공유해야 할 때 사용됩니다. 대규모 애플리케이션과 객체 지향 설계에 적합합니다.
구조체와 클래스를 선택할 때는 이러한 차이점을 고려하여, 애플리케이션의 요구 사항과 성능 고려 사항에 맞는 옵션을 선택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