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 Unity DoTween

삐얅·2024년 7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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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니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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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개요

이번에 UI를 제작하면서 DoTween을 처음으로 사용해봐서 내용을 정리해보려 한다.
DoTween은 애니메이션을 구현하기위한 라이브러리로 오브젝트의 위치, 회전, 색상 등을 시간을 통해 변화시키는 기능을 제공한다.

1. 주요 기능 및 특징

트위닝

  • Move: 오브젝트를 이동시킴
  • Rotate: 오브젝트를 특정 회전값으로 회전
  • Scale: 오브젝트의 크기 변경
  • Color: 색상변경(UI, 마테리얼)

애니메이션

  • 여러 트위닝을 순차적으로 실행하거나 동시에 실행할 수 있도록 묶을 수 있음

Ease 메서드

애니메이션의 속도 곡선을 정의해 자연스러운 속도 연출이 가능함

** DoTween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먼저 패키지 매니저에서 DoTween을 설치한 후 using DG.Tweening을 추가해야한다.

2. 코드 예제

using DG.Tweening;
using UnityEngine;

public class Example : MonoBehaviour
{
    void Start()
    {
        // 1. 오브젝트를 (3, 2, 1) 위치로 2초 동안 이동
        transform.DOMove(new Vector3(3, 2, 1), 2f);

        // 2. 오브젝트를 3초 동안 90도 회전
        transform.DORotate(new Vector3(0, 90, 0), 3f);

        // 3. UI 요소의 색상을 1초 동안 빨간색으로 변경
        GetComponent<Image>().DOColor(Color.red, 1f);

        // 4. 체인 애니메이션 예제
        Sequence sequence = DOTween.Sequence();
        sequence.Append(transform.DOMoveX(5, 1f))
                .Append(transform.DORotate(new Vector3(0, 180, 0), 1f))
                .Join(transform.DOScale(new Vector3(2, 2, 2), 1f));
    }
}

위와 같은 방법을 사용하면 애니메이터를 사용하지 않고도 다양한 애니메이션 연출이 가능하다.
현재는 간단한 이동과 투명도를 조절하는 것에만 사용해봤지만 더 복잡한 애니메이션의 구현이 가능한지는 고민해봐야할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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