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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MVI] 3. MVI의 SideEffect Cycle

https://velog.io/@evergreen_tree/AndroidMVI-2.-MVI%EC%9D%98-Purecycle 에서 이어집니다.항상 모든 흐름이 Pure cycle로 이루어 질 순 없습니다. 앱은 외부세계의 상태를 변화시켜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기

7일 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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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MVI] 2. MVI의 Pure cycle

https://velog.io/@evergreen_tree/Android-MVI-%ED%8C%A8%ED%84%B4 에서 이어집니다.MVI는 순수 함수로 이루어진 Pure Cycle과, 부수효과가 포함되어있는 SideEffct Cycle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2022년 5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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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MVI] 1. MVI란 무엇인가?

TDD에 대해 공부하면서, 테스트 코드 예시를 작성하면서 이해하기 전에, 사용하는 디자인 패턴에 대해 이해하는 것이 테스트 코드 작성에 도움을 줄 수 있을 것 같아, 이번 프로젝트에서 사용할 MVI 패턴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디자인 패턴은, 개발하면서 생기는 공통

2022년 5월 6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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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D] 2. Android Testing

💁‍♂️ 안드로이드에서 어떠한 기능을 개발할 때, 예를 들어 bmi calculator를 개발한다고 생각해 봅시다. bmi calculator가 동작하도록 로직을 작성한 후, 앱을 실행시켜 올바른 결과 값이 나오는지 확인합니다.원하는 결과 값이 나오지 않을 때 디버깅

2022년 5월 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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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DD] 1. TDD란?

MVI, Paging, Deep link 에 대해 스터디 하기 전에 TDD에 대한 내용을 이해하고 가면 관심사의 분리 등, 코드 개발에 도움이 될 것 같아 TDD를 먼저 알아보게 되었습니다.Test Driven Development의 약자로 \[테스트 주도 개발] 이라

2022년 4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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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Github Action 으로 CI 구축 하기(Feat : cannot access gradlew)

ktlint를 적용하여 코틀린 컨벤션을 맞추는 과정에서 코드를 작성한 후에 늘 ktlint를 실행하여 확인해야 하는 걸까? 라는 의문을 가지게 되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CI라는 개념을 알게 되었고 저를 괴롭히던 의문의 cannot access gradlew 오류

2022년 4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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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Tensorflow Lite로 딥러닝 모델 추론하기

https://www.tensorflow.org/lite/?hl=ko해당 글은 위 문서를 참조하였습니다.딥러닝에서 안드로이드 개발자의 역할은, 이미 AI 엔지니어 단에서 학습된 딥러닝 모델을, Tensorflow Lite Library를 사용하여 .tflite

2022년 4월 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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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WT 토큰 기반 인증

JWT는 Json Web Token의 줄임말이다. 모바일이나, 웹의 사용자 인증을 위해 사용하는 암호화 토큰으로 토큰에 있는 정보를 request에 담아서 사용자 관련 정보를 요청할 수 있다. JWT 인증 방식은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토큰을 사용하는 토큰 기반 인증

2022년 3월 21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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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LID] 객체지향 설계 5원칙

SRP (Single Responsibility Principle) : 단일 책임 원칙OCP (Open Closed Principle) : 개방 폐쇄 원칙LSP (Liskov Substitution Priciple) : 리스코프 치환 원칙ISP (Interface Se

2022년 3월 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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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e] State를 알아보자

Compose에서는 Composable로 화면을 표현한다. 또한 State를 통해서 데이터 변경을 감지하고 Recomposition을 실행함으로써 화면을 재구성 하게 된다.mutableStateOf은, value와 policy를 받아 SnapshotMutableStat

2022년 2월 28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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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e] Recomposition 데이터 유지

Compose에서는 데이터의 상태가 변경되었을 때, setContent가 다시 호출된다. 이를 Recomposition이라고 하는데, 따로 데이터를 저장해 두지 않는다면, Recomposition 되었을 때 데이터가 초기화 되어버린다.

2022년 2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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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RecyclerView 만들기

Compose에서 RecyclerView를 사용하다가 Native하게 RecyclerView를 사용하려고 하다 보니 엄청 어렵게 느껴졌다..개발자가 각 항목의 모양을 정의하고, 대량의 데이터 목록을 동적으로 표현해주는 뷰, ListView에 비해 재사용성이 좋다.Rec

2022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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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Design Pattern] 디자인 패턴이란?

소프트웨어 개발은, 늘 그랬듯이 최소한의 비용으로 최대의 가치를 창출하기 위한 목적을 가져 왔다. 때문에 [재사용성], [유지보수], [효율적], [생산적] 이라는 말은 개발에서 뗄레야 뗄 수 없는 단어가 되었다. 설계할 때 지금 당장 갖고 있는 문제를 해결해야 할 뿐

2022년 2월 24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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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이벤트 리스너를 이해해보자

CallBack 메서드에 대해 보고 오시면 더 좋습니다.https://www.notion.so/Call-Back-15d34fb08dcb4044ad9c80fe51f82722이벤트 리스너를 사용하거나 나 비동기 처리를 하는 경우 콜백 함수가 필요한 상황이 생긴다.

2022년 2월 2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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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프래그먼트 생명주기

이전 포스팅에 이어서 프래그먼트 생명주기를 정리해 보았다. 액티비티와 별개로 자체 생명 주기를 가지고 있지만, 액티비티의 생명주기와 유기적으로 연관되어 있다.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에 붙을 때 호출인자로 Context가 주어진다.프래그먼트가 액티비티의 호출을 받아 생성Bu

2022년 2월 22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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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액티비티 생명주기

어디에서나 찾아볼 수 있는, 흔하디 흔한 내용이지만 생명주기를 이해하고 있어야 리소스 해제와 할당 작업을 적절히 처리하여 리소스 낭비를 줄일 수 있다. 다른 블로그에서 설명히 자세히 나와있기에 정의만 적어두려 한다.앱이 실행될 때 최초로 실행되는 콜백변수, 객체 초기화

2022년 2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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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Call Back 메서드란?

Observe 패턴이나 이벤트 리스너 등, Callback의 쓰임이 앞으로도 많을 것 같아서 포스팅하면서 내용을 정리하려 한다.1번의 예시 코드로, function 함수의 인자로 println 함수를 넣어서, 내부에서 콜백을 호출하고 있다.callback을 인자로 받을

2022년 2월 20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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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ndroid] 코틀린 ::class.java는 무엇일까?

토이프로젝트에서 Retrofit을 통해 API 인터페이스를 호출 가능한 객체로 바꾸는 과정에서 궁금한 점이 생겼다. retrofit.create(UserApi::class.java)코틀린인데 왜 .java 가 나오고, :: 는 무엇을 의미하는 것 일까?코드를 작성하는

2022년 1월 17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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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ompose] Jetpack Compose란?

이전에 사용하던 안드로이드 UI 제작 방식은,먼저 xml에서 UI를 선언하고, 그 후 xml에서 UI 속성을 조작하거나, Class에서 findViewById나 ViewBinding을 통해 속성을 조작하였다. 이러한 방식을 "명령형 프로그래밍" 이라고 부른다. 예를

2022년 1월 13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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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it]SourceTree "error: failed to push some refs to..." 해결 방법

소스트리를 사용하여 코틀린 프로젝트를 깃에 푸시하다가 갑자기 이러한 에러가 발생했다. 이틀 전부터 레포지토리에 푸시하면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 적이 없었는데..? 레포지토리 이름을 바꿨던 적이 있어서 다시 클론해봤는데 그대로였다. local의 데이터와 github 저장

2022년 1월 9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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