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bsocket 서버를 구축하는데 성공했지만 정작 중요한 Webgl 빌드에서 접속할 수 없었다.
그와 관해 찾아 보니 공식 문서 v.19.4 및 공식 문서 v.21.3에서는 다음과 같이 설명하였다.
v.19.4
System.Net.Sockets 등 System.Net 네임스페이스에 있는 모든 것)는 WebGL에서 작동하지 않습니다. 동일한 사항이 Unity의 이전 UnityEngine.Network* 클래스에도 적용되며, WebGL 빌드 시 사용할 수 없습니다.
v.21.3
선택적으로 JavaScript의 WebSocket 또는 WebRTC를 사용하여 고유한 네트워킹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 .NET 네트워킹 클래스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JavaScript 코드는 IP 소켓에 직접 액세스하여 네트워크 연결을 구현할 수 없기 때문입니다.
System.Net 에 있는 모든 것들은 Webgl에서 동작하지 않는다고 기재되어 있다.
현재 Client가 사용하는 것은 ClientWebServer(System.Net) 이며, 이것 때문에 접속하지 못하는 것이었다.
따라서 다음 링크를 참조하여 대책을 강구한다.
제시하는 방식은 다음과 같았다.
Unity에는 WebSocket 또는 WebRTC를 사용할 수 있는 빌트인 API가 없지만, JavaScript 플러그인을 사용하여 이 기능을 구현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