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드판에서 구슬을 굴리는 행위는 어떻게 구현되는 것일까?
비트마스킹 알고리즘을 어떻게 문제에 적용할 수 있을까?
세그먼트 트리는 문제속에서 어떻게 활용될까? 세그먼트 트리란? 여러 개의 데이터가 존재할 때 특정 구간(중간)의 합(최솟값, 최댓값, 곱 등)을 빠르게 구할 수 있는 자료구조이다.
세그먼트 트리를 이용하면 쉽게 해결할 수 있는 문제로 백준 2042 구간 합 구하기 문제에서는 구하고자 하는게 구간 합이였다면, 이 문제에서는 최솟값을 구하면 되는 생각보다 쉬운 문제였다.
연구소에 바이러스가 점점 퍼져나간다. 새로 세울 수 있는 벽의 개수는 단 3개뿐 연구소의 지도가 주어졌을때 얻을 수 있는 안전 영역의 최댓값을 구하는 프로그램을 만들어보자
연구소에 바이러스가 점점 퍼져나간다. 바이러스 M개를 놓으려고 할때, 모든 빈 칸에 바이러스를 퍼뜨리는 최소 시간을 구해보자.
백준 연구소2 문제와 유사한 문제로 해당 문제에서는 비활성화와 활성화 바이러스를 처리하는 방법에 대해 고민해볼 필요가 있는 문제이다.
시물레이션 유형의 문제로 각각의 CCTV가 가리킬수있는 가능한 모든 진행 방향의 경우의 수를 어떻게 표현할 수 있는지 고민 했던 문제이다.
이 문제의 핵심은 두개의 스택이나 큐를 이용해서 구현해 내는 것이다.
[스택의 활용] 단순히 원소값 자체를 저장해서 스택을 다루는게 아닌 원소의 인덱스값을 저장하므로써 스택을 이용할 수도 있었다.
백준 17298 오큰수 문제와 유사한 문제로 오큰수 문제를 잘 이해하고 풀었다면 쉽게 풀 수 있는 문제이다.
스택을 얼마나 잘 활용할 있느냐를 물어봤던 문제로 스택을 사용하여 중위식 표기식을 후위식 표기식으로 바꿀려면 어떻게 해야하는지 고민을 많이 했던 문제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