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선 포스트에서 Dart 언어의 기본기를 충실히 다진 덕에 드디어 Flutter 프로젝트를 생성할 수 있는 단계에 도래했다. 이번 포스트의 주제는 아니나 다를까 Visual Studio Code로 Flutter 프로젝트 생성하기 이다. 부제로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사용하여 Hello world! 찍어보기 정도랄까?
어딜 가나 빠질 수 없는 헬로 월드 찍어보기, 시작하도록 하겠다.(는 조금 뒤에)
Ctrl + Shift + P
를 누른다.flutter
를 입력 후 Flutter: New Project
를 선택한다.필자는 Android Studio를 설치했기 때문에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를 실행할 수 있다. 실행하기에 앞서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는 다음과 같은 옵션이 있다.
이 옵션은 이미 설정된 Pixel 3a 에뮬레이터를 빠른 시작으로 실행합니다. 이는 에뮬레이터가 이미 한 번 시작되어 '스냅샷' 상태에 있을 때 사용하는 옵션입니다. '빠른 시작'은 이전 세션에서 저장된 상태를 불러와 빠르게 에뮬레이터를 실행하는 방법입니다.
'콜드 부트' 옵션은 에뮬레이터를 처음부터 새롭게 시작합니다. 이는 에뮬레이터가 이전에 저장된 상태 없이 처음부터 전체 부트 프로세스를 거쳐서 시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방법은 에뮬레이터를 '깨끗한' 상태에서 시작하고 싶을 때 유용합니다.
새 에뮬레이터를 생성하고자 할 때 이 옵션을 사용합니다. Android Studio의 AVD Manager가 열리며, 여기서 새로운 가상 디바이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인 상황에서는 첫 번째 옵션을 선택하여 빠르게 개발하는 것이 좋지만, 에뮬레이터가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거나 깨끗한 시작을 원할 때는 콜드 부트 옵션을 선택할 수 있다. 새로운 에뮬레이터 설정이 필요하거나 다른 디바이스 또는 API 레벨을 시도하고 싶다면 세 번째 옵션을 선택하여 새로운 에뮬레이터를 생성할 수 있다.
그러하다고 한다. 그래서 필자는 첫 번째 옵션을 선택했다.
Flutter 프로젝트에서 lib\main.dart
파일을 찾아 아래와 같이 입력한다.
import 'package:flutter/material.dart';
void main() {
runApp(App());
}
class App extends StatelessWidget {
Widget build(BuildContext context) {
return MaterialApp(
home: Scaffold(
appBar: AppBar(
title: Text('Hello flutter!'),
),
body: Center(
child: Text('Hello world!'),
),
),
);
}
}
그리고 저장 후 F5
를 눌러주면 앱이 빌드가 되고, 에뮬레이터에서 코드의 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아참, 그 전에 디버그 할 에뮬레이터가 잘 설정이 되어있는지 확인해줘야 한다.
디버그 콘솔 우측에서 확인할 수 있다.
실은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 말고도 크롬, 윈도우에서도 실행할 수 있다. (Mac OS도 가능) 하지만 필자는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로 디버깅 할 것이기 때문에 지금 당장 사용하지는 않을 것이다.
어쨌거나 저쨌거나 안드로이드 에뮬레이터로 헬로 월드 찍기 성공 !👏🏻👏🏻
근데 겁나 느리다.
추가로 안드로이드 UI는 Material
, iOS UI는 Cupertino
이다. Flutter는 구글에서 만든 것이기 때문에 Material로 앱을 빌드하는 것이 UI가 더 자연스럽다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