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해 10주차 회고

Yeon Jeffrey Seo·2021년 11월 28일
0

항해🚢

목록 보기
13/16

이번 주 한 일

답글 DB 모델 생성 및 생성(pagination 적용), 조회, 삭제 기능 작성

인프라 쪽엔 손을 못 대고 또 기능 구현을 한다. 답글 기능을 구현할 지, 욕설 필터링 기능을 구현할 지 고민하다가 어쩌다 보니 답글 기능을 구현하는 쪽으로 방향이 정해졌다. 프로젝트를 하면 할 수록 기획자의 필요성을 뼈저리게 느낀다.

댓글 조회 기능 일부 수정

댓글 조회 시 해당 댓글의 답글 수를 보여주는 로직이 추가로 필요했다. 원래 내 스코프는 아니지만, 10줄 이내의 코드로 해결 가능하고 내가 손을 대는게 빠를것 같아서 내가 진행했다.

일부 기능에 TypeScript 적용

노마드코더 TS로 블록체인 만들기 강의 몇개를 듣고 TS 적용에 달려들었다. 다른 백엔드 팀원 분은 잘만 하시던데, 나는 너무 어려웠다. 라이브러리, DB 쪽은 타입 처리를 어떻게 해야할지 너무 어려웠다. TS로 파일 변환, import 처리, 변수 선언시 타입 지정은 완료했는데, 그 외 모든 부분이 이해가 가지 않고 어렵게 느껴저서, 30개가 넘는 빨간 줄을 남긴 채 동료분에게 토스했다.....

회고

내가 인프라쪽으로 많이 약하다고 느꼈다. 추가로 네트워크, DB에 대한 개념적 지식 또한 너무 부족하다고 느꼈다. TS 강의를 하나 끊었다. 이번 주를 계기로 다시 겸손해져야겠다고 생각했다.

profile
The best time to plant a tree was twenty years ago. The second best time is now.

0개의 댓글